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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ESS·친환경선박·배터리구독…배터리 신규 수요 개척한다

한광범 기자I 2021.07.08 16:22:40

[K-배터리 발전전략] 수요시장 창출방안 마련
사용후 배터리, 수거부터 활용까지 전주기 관리
플라잉카 배터리 핵심부품 개발…서비스산업 육성

지난달 18일 전남 나주 혁신산업단지에서 EV(전기차)·ESS(에너지저장장치) 사용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화 센터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나주시)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정부가 이차전지 산업의 외연 확장에 나선다. 사용후 이차전지 관련 산업 육성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 이차전지 활용을 높여 신규 수요시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전기차 이차전지 구독모델도 추진한다.

정부는 8일 발표한 2030 K-배터리 발전전략 중 하나로 이차전지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수요시장 창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유망사업으로 인식되는 사용후 이차전지 산업 육성에 나선다. 수거부터 활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관련 제도 정비와 함께 산업화센터 구축 등을 통해 제품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전 과정의 관리가 가능한 종합정보관리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사용후 이차전지의 안정적 회수를 위해 경기도 시흥(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4개 권역에 거점수거센터를 구축한다. 또 전기차 폐차 시 사용후 이차전지 지방자치단체 반납의무가 올해 폐지됨에 따라 민간에서 이를 재사용·산업화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차전지 재활용 산업, 향후 폭발적 성장 전망”

수거한 사용후 이차전지에 대한 성능·안전성 평가를 기업들이 할 수 있도록 사용후 이차전지 산업화 센터도 전국 5개 지역으로 확대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제주·충북 진천·경북 포항에 이어 올해 12월 울산과 전남 나주에 새롭게 산업화 센터를 마련한다.

정부는 아울러 2022년 내에 전기용품·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을 개정을 통해 재활용 사업자나 제3자가 사용후 이차전지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ESS·전동카트 등 사용후 이차전지를 활용한 응용제품 개발과 이를 활용한 실증사업에도 나설 방침이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업계에선 사용후 이차전지의 잔존가치가 높다는 것을 알고 재활용에 대한 굉장히 관심이 많다”며 “재활용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공시장을 이용한 이차전지 수요 기반 확대에도 나선다. 공공부문에서 계통안정화, 도서 마이크로그리드, 공공기관 설치의무화 등을 통해 향후 5년간 2.2GWh 규모의 공공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을 창출한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관공선(388척)의 친환경선박 전환에 따라 이차전지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이차전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신규 수요산업 분야에 적합한 이차전지 개발도 지원한다.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UAM(도심항공모빌리티)·PAV(개인비행체) 관련 기체용 이차전지 등의 핵심부품 개발에도 나선다. 또 연안선박용 전기추진선박 개발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건설기계용·도시철도차량 주행용 이차전지 개발을 지원하고 퍼스널 모빌리티용 이차전지 안전성도 높이기로 했다.

◇‘이차전지 대여’ 전기차 출시 고려…전기차 가격, 절반 수준으로

이차전지를 활용한 서비스산업 발굴에도 나선다. 전기차 운행·관리 전 과정의 데이터를 수집해 활용하는 전기차 부품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차전지 관리·성능지원 관련 서비스업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는 판단이다.

이차전지 구독 서비스도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전기차 판매 시 이차전지 가격을 제외하는 대신 소비자들은 이차전지를 빌려 쓸 수 있는 시범사업을 내년까지 추진한다.

정부는 이 경우 소비자들이 보조금을 받을 경우 현재의 절반 수준인 2000만원 이하로 전기차를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가격에서 이차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운행이 많은 택시·버스를 대상으로 한 전기차 이차전지 대여모델의 사업성도 집중 검증해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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