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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 드라이버 230명으로 구성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5일 오전 서울 성동구에 있는 타다 운영사 VCNC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비스 중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타다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와 VCNC 박재욱 대표 면담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비대위는 타다 금지법 시행 유예기간이 1년 6개월 남았는데도 일방적으로 서비스 종료를 통보하고 감차를 진행해 드라이버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운행 대수가 1500대로 알려진 ‘타다 베이직’은 오는 4월 11일 잠정 중단을 앞두고 있다.
증권회사를 퇴직한 후 작년부터 타다 드라이버로 일하고 있는 조모(46)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감차가 진행되면서 차고지가 많이 줄어 일주일에 한 번도 스케줄이 없는 드라이버도 있다”며 “한 차고지에 드라이버 10명이 있으면 하루에 2명도 일을 나갈까 말까 한다”고 토로했다.
김태환 비대위원장은 “감차로 20곳이던 차고지가 5군데로 줄었다”며 “실제로 제 동료는 지난달 딱 5일만 일해서 월 소득이 50만원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타다가 정부와 협상의 퇴로를 열어두지 않고 서둘러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통과된 타다 금지법은 사실은 타다 서비스 전체를 금지하라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법의 테두리 안으로 와서 정상적으로 사업을 하라는 것인데 회사는 그것이 싫다며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총량제나 기여금을 조절하겠다는 국토부 포럼에도 불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타다는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더 이상 영업을 하지 못 한다는 입장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운행 대수를 택시면허 총량 수준으로 제한하고 기여금을 내면 사업을 할 수 있지만, 이런 규제 하에서 추가로 투자를 받고 사업을 확장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