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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전 세계 42개국에서 스마트폰 점유율 1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총 74개국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46개국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1위를 기록한 국가가 지난해에 비해 4개국 줄어든 셈이다.
올해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놓칠 것으로 예상되는 6개 국가엔 필리핀, 알제리아, 쿠웨이트 등이 포함된다. 이 중 필리핀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삼성전자의 출하 비중이 높았던 지역으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해 온 시장이다.
하지만 중국의 리얼미가 올 상반기 출시한 ‘C55’ 모델이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한밤 중 매진되는 등 크게 인기를 끌며 상승세를 타고 있어 삼성전자의 1위를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
쿠웨이트와 알제리아의 경우에는 1위 자리를 각각 애플과 테크노에 내주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쿠웨이트와 같은 주요 걸프지역(GCC)에서는 애플이 ‘아이폰14 프로’ 시리즈에 힘입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알제리아에선 가격경쟁력을 키운 테크노의 1위가 예상된다.
반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샤오미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현재 인도에서 다양한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보급형폰 ‘갤럭시 A’ 시리즈는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F’ 시리즈는 대형 온라인 유통사 ‘플립카트’를 통해, ‘M’ 시리즈는 아마존을 통해 판매 중이다. 다각화된 유통망 전략을 더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갤럭시S’, ‘갤럭시Z’ 시리즈 등 프리미엄폰 라인업도 인도에서 점진적인 호응을 이끌며 점유율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