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모 IFG파트너스 대표는 23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열린 ‘2024 이데일리 IR아카데미’에서 “시장과 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시장에서는 지금까지 있었던 악재가 아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알고 싶어한다. 투자자는 주식을 사야 하는 타이밍을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미래가 중요한데, 이를 어떻게 전달하는지가 IR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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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봤을 때 한눈에 설득할 수 있도록 IR북을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기업공개(IPO) 시기라면 핵심 기술력, 투자 하이라이트, 성장 전략에 대해 중요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상장 이후에는 실적 분석과 전망을 IR북에 전달해야 한다. 만약 실적이 좋지 않았다면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이후 분기에는 어떤 식으로 실적 회복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장사는 특히 차별화에 대해 고민할 것을 강조했다. 회사의 핵심 경쟁력과 성장 전략을 투자자에게 보여주는 게 필요한데 ‘왜 이 회사인지’에 대한 차별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시장에서 코스피 시장에 840개 기업, 코스닥에 1719개 기업이 있다. 이 중 우리 회사가 기관투자자, 애널리스트, 개인 투자자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라며 “시장과 소통을 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애널리스트가 목표주가까지 제시하지 않더라도 회사를 소개해주는 것이 기업을 시장에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공시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공시에서 회사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없다”며 “시장에서 공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풀어서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시장에서 정당한 회사의 가치를 인정받고, 그 가치를 높이려면 그만큼 IR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며 “IR은 주가가 떨어지는 시기에 낙폭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