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은 1kWh(킬로와트시)당 146.6원에서 154.6원으로 8.0원이 인상된다. 지난 1분기 13.1원 인상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 들어 16%가량 상승한 것이다.
전기료 인상으로 철강업계의 비용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통상 철강업계는 전기요금이 ㎾h당 1원 오를 때 100억원 정도 생산 비용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순 계산하더라도 800억원의 비용이 추가 발생하는 셈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번 전기료 인상으로 제품값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11월 t당 80달러선이었던 철광석 가격은 최근 들어 100달러대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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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철강업계는 업종 특성상 인상된 비용을 그대로 제품값에 반영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한다. 철강 제품 수요 회복 속도가 더딘 상황에서 가격 협상력이 떨어지는데다 자칫 수요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통상 1t의 철강재를 만드는데 600kWh가 사용되는데 전기료가 8원이 올랐으니깐 결국 제품값을 t당 4800원씩 올리지 못하면 회사가 손해”라면서 “하지만 최근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업계에서 전기료 인상분으로 수용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조선사와의 후판(선박에 쓰이는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값 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다. 상반기 협상의 경우 통상 3~4월쯤 마무리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하반기의 경우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서 철강·조선업계는 t당 100만원대로 10만원 인하에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전기료 상승으로 후판 가격 인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오랜 불황 끝 찾아온 조선업계의 슈퍼사이클(초호황기 진입)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조선업계는 올들어 선가는 매월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한 선별 수주 효과가 올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후판 가격은 선박 건조 비용 중 20% 가량을 차지한다”며 “선박 인도까지 최대 2~3년이 걸리는 만큼 신조 계약 후 후판 가격이 오르면 그만큼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