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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추가 방안이다. 정부는 2015년 파리협약에 따라 탄소중립 계획을 추진키로 하고 지난 2020년 그 달성 시점을 2050년으로 확정했다. 같은 취지로 2018년 7억여t에 이르던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4억여t으로 40% 줄인다는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NDC) 상향안도 추진 중이다.
특히 이달 30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선 각국의 파리협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COP28)이 열리는 만큼 우리의 탄소중립 노력을 대내외에 재확인해야 할 시점이다.
탄녹위가 이번에 온실가스 중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은 메탄에 대한 감축 로드맵을 수립한 건 높은 메탄의 온실효과 때문이다. 2020년 기준 우리 메탄 배출량은 2740만t(이산화탄소 환산 기준)으로 전체의 4.2%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온실효과는 이산화탄소보다 28배 큰 만큼 감축 시 지구온난화를 늦추는 효과는 훨씬 크다. 또 대기 잔존 기간이 10년 안팎으로 이산화탄소(100~300년)보다 훨씬 적어 노력하기에 따라 온실가스를 단기간 내 감축하는 효과도 크다.
정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13%이던 가축분뇨 정화처리 비율을 2030년 25%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또 벼 생장에 맞춰 논에 물을 빼는 방식으로 메탄 배출량을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폐기물 매립지를 회수해 바이오가스 연료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가스관 구멍을 통한 탈루성 메탄 배출도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줄여나가기로 했다.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의 36%가 이 같은 탈루성 배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국내뿐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이 같은 방식으로 메탄 감축 사업을 추진하고 국제감축을 통해 그 실적을 국내로 이전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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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메탄올은 대기 중에서 포집한 탄소와 그린수소로 만드는 저탄소 연료다. 사용 과정에서 기존 화석연료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40% 줄일 수 있다. 생산 과정에서도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만큼 생산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주기 차원에선 전기차 수준의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폐광 예정지인 태백 장성광업소 일원에서 청정메탄올 연 2.2만t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 원료인 청정수소와 포집 탄소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이어가는 동시에 선박을 중심으로 청정메탄올 초기 수요를 확보하기 위한 품질기준 마련과 금융·공공구매 지원책을 추진한다. 관련 투자를 유도하고자 청정메탄올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포함키로 했다.
한덕수 총리는 “탄소중립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선 친환경 연료·원료로의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가 마중물이 돼 청정메탄올 관련 시장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탄녹위는 이날 회의에서 공공·민간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촉진방안을 수립했다. 또 2030년 공공 건물·차량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37% 줄이고 2045년엔 탄소중립화한다는 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도 확정했다. 공공 부문이 국가 전체의 탄소중립 목표를 5년 앞당겨 달성하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