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호선 신사역부터 위례중앙역까지 14.8km를 잇는 위례신사선은 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시와 성남시 등 3개 지자체 행정구역에 걸쳐 조성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난 2020년 1월 31일 GS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1일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질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투자사업의 여건이 악화해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이 이미 포기의사를 밝혔다. GS측은 더이상 사업에 들어올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받았다”고 밝히며 사업 추진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 같은 상황에 하남시는 “위례신도시 입주민들은 위례신사선이 2021년에 개통된다는 정부발표를 믿고 총 3100억원을 위례신사선 건설 명목으로 분양가에 포함돼 납부했다”면서 “입주 10년이 지났지만 노선변경과 코로나 및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사비 급등 등으로 일정이 지연된데 이어, 이번 GS건설 컨소시엄 협상종결에 따라 또다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하남 위례 입주민은 위례신도시 내 송파구, 성남시와 같은 생활권역으로 광역교통대책부담금도 동일하게 부담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 혜택에서 철저히 배제돼 왔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남시는 2016년부터 위례신사선의 조속한 추진 및 하남구간 연장을 지속적으로 정부(국토부, 대광위, 서울시 등)에 요청해온 바 있다”며 “위례신사선 사업이 하루빨리 재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국토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한편, 서울시는 GS건설 컨소시엄을 대체할 민간사업자를 재모집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재정사업으로도 전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