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술집’은 일식요리와 사케를 판매하는 이자캬야 다이닝으로, 저도수 알코올 선호, 1인 가구 증가 등 최근 음주 문화 변화를 고려해 요리와 주류를 한 곳에서 이용하려는 손님을 대상으로 시작된 프랜차이즈다. 혼자서 또는 동료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1만원대 메뉴와 7000원대 사케를 도쿠리 형태로 판매한다.
가업에프씨 관계자는 “도쿄술집은 일본의 ‘오마카세’를 핵심 콘셉트로 특화한 것이 특징인데 최근 ‘소확행’ 트렌드로 잔술과 스몰요리 판매가 오히려 높다”며 프랜차이즈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오마카세는 일본어로 ‘맡긴다’의 뜻으로 메뉴 선택을 주방장에 일임하는 방식을 말한다.
포장마차 브랜드 ‘포차어게인’, 돼지고기 구이 브랜드 ‘구이가’ 등을 운영 중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가업에프씨는 현재 서울, 일산, 수원 등에 됴쿄술집 4개점을 개장했다. 가업에프씨는 올해 안에 20개점을 더 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