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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코카콜라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코카콜라 제로 체리’ 품목제조보고를 마치고 여름 성수기 공략을 위한 채비에 나섰다.
코카콜라 제로 체리는 지난 2007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제품으로 현재 프랑스와 영국, 벨기에,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 코카콜라 오리지널에 체리맛 시럽을 섞은 이른바 ‘체리 코크’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역사 깊은 탄산음료로 여기에 제로슈거 콘셉트까지 덧입었다.
국내 탄산음료 시장이 제로슈거의 열풍에 힘입어 시장 구조 재편이 빠르게 이뤄지는 가운데 코카콜라 역시 검증된 제로슈거 탄산음료를 들여와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 코카콜라 관계자는 “국내 제로슈거 탄산음료 시장에서 다양한 기회를 엿보고 있는 것은 맞다”며 “다만 해당 제품의 출시 여부 및 일정 등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코카콜라 제로 체리가 출시되면 현재 △제로슈거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제로의 차별화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 라이트’ △제로슈거에 제로카페인을 더한 ‘코카콜라 제로제로’ △레몬 맛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 레몬’ 등 4종에서 5종으로 국내 코카콜라 제로 라인업이 확대된다.
롯데칠성음료와 손잡고 국내 제로슈거 콜라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는 펩시코와의 경쟁도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그간 ‘펩시 제로슈거’ 라인업 확대에 적극 나섰던 펩시코는 ‘마운틴 듀 제로슈거 블루’를 국내 출시하면서 새로운 전기 마련에 나선 터다. 이미 지난 2020년 미국에서 출시해 수요를 검증받은 마운틴 듀 제로슈거를 국내에 선보이는 전략으로, 공교롭게도 코카콜라와 유사한 행보가 펼쳐진 셈이다.
마운틴 듀 제로슈거 블루는 이날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선발매 됐으며 다음달 중순 온·오프라인 다양한 유통채널에 본발매될 예정이다.
국내 음료업계 관계자는 “코카콜라 제로 체리와 마운틴 듀 제로슈거 모두 해외에선 이미 이름만 대면 알만한 소위 ‘네임드’ 브랜드로 최근 확장세가 뚜렷한 국내 제로슈거 탄산음료 시장에서 즉각적인 호응을 얻기 좋은 제품들”이라며 양사의 전략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22년 179억2000만달러 수준인 전세계 제로슈거 식음료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봤다. 이에 따라 전세계 설탕 대체 감미료 시장 규모 역시 2022년 220억달러에서 2028년 338억달러로 연평균 7.4%의 높은 성장세를 이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