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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5월 열린 KIBEX 2021는 6개국 130개 업체가 160개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전년 대비 30% 이상 늘어난 총 9638명의 관람객이 전시관을 찾았다. KIBEX가 맥주 업계 내 홍보와 파트너 협력 등 창구로서 역할을 하면서 올해는 지난 행사에 비해 부스 규모가 2배 이상 확대될 전망이다.
올해 KIBEX 2022에는 맥주뿐 아니라 프리미엄 전통주, 내추럴 와인, 크래프트 주류, 음료 등 다양한 관련 업계에서 참여한다. 개별 업장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무인점포시스템, 고객행동분석시스템, 로봇 서빙 기술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리테일 테크 분야 기업들도 전시장에 자리한다.
또 세계 최대 수제맥주 시장 미국에서 양조자 협회(Brewers Association)를 이끄는 밥 피스(Bob Pease) 회장이 컨퍼런스 기조연설 연사로 나선다. 이번에 최초로 내한하는 그는 미국의 수제맥주 산업의 역사를 소개하고 산업 발전 노하우에 대한 통찰력을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해 기준 미국 전역에 8800개 이상의 수제맥주 양조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맥주 시장의 약 24%(매출액 기준)를 차지한다.
이 밖에 글로벌 효모 기업 프랑스 퍼멘티스(Fermentis)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시회 스폰서로 나선다. 캐나다와 스페인 등 현재 미수입 맥주 양조장들도 다수 참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리지 못했던 국제맥주컨퍼런스(KIBCON)도 이번에 부활하는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KIBEX 주최 측은 “최근 주류와 음료 시장에는 프리미엄, 건강, 크래프트 등의 키워드가 강조되는 트렌드를 반영해 전시 분야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람객과 참여 기업들에 폭넓은 경험과 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맥주 산업 박람회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