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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폴드 스페셜 에디션은 10.6㎜의 두께와 236g의 무게로 올해 7월 출시한 ‘갤럭시 Z 폴드6’보다 1.5㎜ 얇고 3g 가볍다. 슬림한 디자인에도 하드웨어 사양은 업그레이드 됐다. 펼쳤을 때 사용 가능한 메인 스크린은 8인치로 역대 Z폴드 시리즈 중 가장 넓다. 후면 메인 카메라는 Z폴드 시리즈 최초로 2억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다. Z폴드 6가 7.6인치 메인 스크린에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채택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개선이다. 메모리(RAM)는 Z폴드 시리즈 최초로 16GB를 탑재해, 대화면에 특화한 ‘갤럭시 AI’ 구동을 지원한다.
삼성전자가 Z폴드 6를 출시한 지 단 3개월 만에 슬림형 모델을 선보인 건 치열해진 폴더블폰 두께 경쟁에 대응하고, 폴더블폰 원조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최근 중국 제조사들은 초슬림형 폴더블폰을 줄줄이 선보였다. 아너는 지난 7월 두께가 9.3㎜에 불과한 ‘매직 V3’를, 샤오미도 같은 달 두께 9.47㎜의 ‘믹스 폴드4’를 출시했다. 화웨이가 지난달 출시한 두 번 접는 스마트폰 메이트 XT의 두께는 12.8㎜로, 한 번 더 접었음에도 Z폴드 6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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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폴드 스페셜 에디션의 국내 가격은 278만9600원이다. Z폴드 6(512GB 모델 기준)보다도 40만원 더 비싸다. 이는 대중적으로 많이 판매되기보다는 갤럭시 폴드 매니아 중에서도 초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선택권을 넓혀주는 제품으로 포지셔닝했기 때문이다. 이런 전략에 맞춰 제품 외관도 고급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소재는 내구성이 강한 아머 알루미늄을 채택했고, 블랙 셰도우 색상에 스프라이트 패턴을 추가해 세련된 느낌을 추구했다.
삼성전자는 Z폴드 스페셜 에디션을 폴더블폰 선호도가 높은 주요 시장인 한국과 중국에서만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중국에선 차이나텔레콤을 통해 공급하는 폴더블폰 플래그십 브랜드 ‘심계천하’의 차기 시리즈로 이르면 이달 말 출시가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여전히 큰 격차로 폴더블폰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 제조사들의 공세를 막아야 하는 상황이다. 중국 제조사들은 내수 시장에 힘입어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이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화웨이가 지난해 12% 수준이었던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을 올해 말까지 30.8%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하면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작년 60%에서 올해 말 50.4%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