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토스카'' 무대 난입 사건 진실 공방
게오르규 "앙코르는 오페라 서사 흐름 방해"
세종 "지휘자 결정 권한, 공연 방해 정당화 안 돼"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세종문화회관 서울시오페라단 ‘토스카’ 공연 도중 일어난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의 무대 난입 사건이 진실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게오르규가 “앙코르를 하지 않기로 한 사전 협의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세종문화회관은 “본질은 앙코르가 아닌 관객의 공연 관람권 훼손”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오페라단 ‘토스카’에서 토스카 역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오른쪽), 카바라도시 역 테너 김재형이 주요 장면을 연기하고 있다. (사진=세종문화회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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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규는 지난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토스카’ 공연 3막에서 카바라도시 역 테너 김재형이 아리아 ‘별은 빛나건만’을 앙코르로 다시 부르자 무대 한쪽에 나타나 불만을 표시했다. 당시 게오르규는 “이 공연은 리사이틀이 아니다. 나를 존중해달라”라고 항의했다. 게오르규는 커튼콜에도 등장하지 않았다. 한참 뒤 등장했지만 일부 관객이 야유를 보내자 인사도 없이 곧바로 퇴장했다.
게오르규의 소속사 인터뮤지카는 11일(현지시간) 오페라 전문 매체 ‘오페라 와이어’를 통해 “지휘자 및 ‘토스카’ 제작진과 공연 중 누구도 앙코르를 하지 않기로 사전에 협의하고 확정했다”며 “게오르규는 극에서 벗어난 앙코르가 오페라의 서사 흐름을 방해한다고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협의에도 2막 공연 당시 지휘자는 게오르규에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앙코르를 제안했고 게오르규는 완전한 퍼포먼스를 위해 이를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테너가 부른 3막의 아리아에서 이 뜻은 존중되지 않았다”며 “이 문제에 강한 신념을 가진 게오르규는 이를 개인적인 모욕으로 느꼈다”고 전했다.
|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가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오페라단 ‘토스카’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세종문화회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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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규의 이 같은 주장에 세종문화회관은 “본 사안의 본질은 왜 앙코르를 하였는가가 아니라 게오르규가 오페라 3막에서 공연 진행을 방해함으로써 관객의 공연 관람권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사실이다”라고 반박했다.
세종문화회관에 따르면 오페라에서 앙코르는 사전 계획이 아니라 라이브 공연 중 관객, 성악가, 지휘자 간의 ‘교감’이 있을 때 가능하다. 세종문화회관 측은 “해당 공연 또한 테너의 아리아 종료 후 관객들의 열렬한 환호와 박수가 이어진 데 따라 현장에서 결정되고 진행됐다”며 “이는 지휘자에게 속한 권한으로 소프라노 1인의 희망에 따라 결정되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소프라노가 개인 매니저를 통해 본인을 포함해 전 출연자의 앙코르가 없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통역에게 문자로 전달한 사실은 있으나 이를 합의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며 “본인의 앙코르 이외에 나머지 성악가들의 앙코르에 대한 결정권까지 소프라노가 가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종문화회관 측은 “관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라이브 공연에서 열렬한 요청에 따라 지휘자와 성악가가 관객과 함께 결정한 앙코르에 대해 소프라노의 희망 사항을 수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공연을 방해한 것을 정당화하는 이유가 될 수는 없다”며 “항의가 필요했다면 공연 방해가 아닌 다른 방법이 충분히 있었음에도 이러한 상황이 벌어진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가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오페라단 ‘토스카’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세종문화회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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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오르규는 1992년 영국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와 1993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연이어 오페라 ‘라 보엠’의 미미 역을 맡아 데뷔한 세계적인 성악가다. 2001년 브누아 자코 감독의 오페라 영화 ‘토스카’에 출연해 토스카 역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데뷔 30주년이던 2022년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토스카’를 선보여 극찬을 받기도 했다.
게오르규가 오페라 공연 도중 앙코르에 항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게오르규는 2016년 빈 국립오페라 극장에서 공연한 ‘토스카’에서도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이 ‘별은 빛나건만’을 두 번 부르자 이에 항의하며 무대에 한참 동안 등장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