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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천과 충남 금산 등에서 잇달아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리튬 등 전기차 배터리는 한 번 불이 붙으면 진화가 쉽지 않기에 피해는 여느 화재보다 피해가 더 컸다. 인천에선 전기차 화재로 같은 주차장에 주차됐던 차량 140여 대가 불에 타거나 파손됐다.
정부는 계속된 화재가 전기차 전환을 저해할까 우려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문제는 (전기차) 보급하고 관련돼 있어서 안전이 담보돼야 한다”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나 (전기차) 보급 목표 등이 틀어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이르면 이달, 늦어도 다음 달엔 전기차 안전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지하주차장 등의 전기차 충전 시설 안전성을 보완하면서 안전성을 강화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나 배터리를 정부 보조금 지급 측면에서 우대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 우려가 있는 만큼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외에도 배터리 정보에 대한 공개도 강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국토교통부는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차량 제원 정보를 포함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내년 2월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를 도입한다. 관계 부처는 현재도 전기차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정보를 제공하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마련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