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수젠텍(253840)의 충북 오송사업장에서 이데일리와 만난 손미진 대표이사는 “지금 당장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위한 생산라인을 추가로 세울 계획은 없다”며 “우수의약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을 받은 다른 회사의 공장을 빌려 증산해 시장에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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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손 대표는 “지금 일시적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지 수젠텍을 비롯한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들이 증산하기 시작하면 이후 국내 소비량 정도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했다.
수젠텍의 코로나19 신속항원진단키트 ‘SGTi-flex COVID-19 Ag Self’는 지난 4일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고 지난 16일부터 본격적으로 약국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신속항원진단키트는 감염자를 초기에 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항체진단키트와는 차이가 있다. 신속항원검사는 비인두에서 체취한 검체 속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성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반면 항체검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체내 들어올 때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생기는 항체를 검사하기 때문에 항체가 생긴 이후에야 감염여부를 알 수 있다.
항체진단키트는 잠복기가 길고 무증상 감염자가 많았던 초기 코로나19 팬데믹의 특성상 2020년까지 주로 사용됐다. 무증상 감염자도 항체는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코로나19 백신으로 항체가 생기거나 감염 후 완치 과정을 통해 항체를 갖게 된 사람들이 나타나면서 항원진단키트의 수요가 높아졌다.
지금은 수젠텍이 판매하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중 항원진단키트와 항체진단키트의 비중이 8대2다. 다만 ‘위드코로나’가 일상이 되면 다시 항체진단키트의 비중이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게 손 대표의 추측이다. 손 대표는 “코로나19 백신 효과 지속기간을 궁금해하는 수요가 항체진단키트를 통해 자신의 항체 보유여부를 확인하려는 소비행위로 이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예측했다.
지난해 수젠텍은 연매출 772억원에 영업이익 346억원을 거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만 해도 연매출 38억원에 영업적자가 71억원이었지만 이듬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실적 성장세도 이와 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젠텍은 전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키트의 품목허가를 받았고 이중 대륙별 거점인 베트남, 독일, 브라질,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5개국에 주력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캐나다에서도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일반의약품(OTC) 판매 허가가 나면서 북미시장 진출에도 시동을 걸었다. 수젠텍은 캐나다에 이어 미국에서도 항원진단키트 허가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재 수젠택의 매출 90%가량이 항원 신속진단키트, 항체 신속진단키트, 항체정량검사키트 등 코로나19 관련 제품에서 나온다. 코로나19 이전 주력 판매상품은 결핵진단키트였지만 팬데믹으로 결핵진단키트의 중국 진출은 잠시 미뤄진 상태다. 코로나19로 결핵 환자의 객담을 통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해야하는 임상실험이 어려워져서다. 대신 수젠텍은 파트너사인 YHLO를 통해 알레르기 진단제품의 중국 품목허가를 받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합작법인을 만들어 디지털 홈테스트 기기도 출시할 예정이다.
손 대표는 “현재 알레르기 진단제품과 디지털 홈테스트의 중국 시장 진출로 포스트 코로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중국에서는 원격진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