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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1분기 수출 물량이 총 28만4784대인 점을 고려하면 아반떼 비중은 20% 수준이다. 아반떼는 1분기 승용차 모벨별 수출 순위 10위 내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세단 차종이 됐다.
아반떼는 월간 판매량 2만대 안팎을 기록하며 ‘수출 효자’ 차종으로 자리 잡았다. 올 1월 아반떼는 수출 대수 2만2318대를 기록하며 승용차 모델별 월간 수출량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2월 1만1884대로 주춤했다가 3월 1만9920대로 다시 2위 자리를 회복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대세인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도 준중형 세단으로서 아반떼 인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준중형 세단은 통상 엔트리(진입) 모델로 꼽힌다. 합리적 가격대로 신차 구매 수요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아반떼는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 곳곳에서 판매 중인 차종인만큼 수출 물량도 꾸준하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아반떼를 필두로 북미, 중국 등 해외 주요 완성차 시장에서 엔트리 세단 수요를 공략하며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쓰고 있다.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위축한 완성차 시장에서 더 저렴한 차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세단 판매가는 SUV 대비 소폭 낮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 사장은 지난 2월 “소비자들이 더욱 저렴한 차량을 찾는 추세”라며 “올해는 엔트리 모델 판매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고성능 라인인 ‘엘란트라 N’을 출시하고 다양한 세단 수요를 노리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생 첫 차’로 중소형 세단을 찾는 수요 역시 꾸준히 이어지면서 아반떼 인기도 같이 가고 있다”며 “(아반떼는)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어 (현대차의)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