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체칩에서 전류를 직접 측정할 경우 열 발생, 효율 저하, 수명 단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최근 파워 IC와 자동차용 반도체를 중심으로 간접 전류 측정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알파칩스의 기술은 전류를 복제한 뒤 기준 전류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측정을 수행해 열 발생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유지할 수 있어,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산업용·자동차용 반도체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특허는 파워 MOSFET 인근에 전류 센싱 회로를 칩 내부에 통합하는 구조로, 외부 션트 저항 없이 High-side에서 정밀한 전류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회로 설계 시 BOM(Bill of Materials)을 줄이고 전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자동차 및 산업용 반도체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 제고가 기대된다. 알파칩스가 설계·개발하는 다수의 칩들이 외부 전원과 연결돼 MOSFET을 통해 동작하는 구조인 만큼, 해당 기술의 적용 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알파칩스는 이번 특허의 미국 PCT 출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기술 보호 범위를 확대하며 해외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해당 기술은 자동차용 파워 IC를 비롯해 에너지 관리용 반도체, 산업·서버용 전력관리 IC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해 글로벌 사업확대의 핵심 기술로 활용한다는 게 회사측 전략이다.
알파칩스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통해 반도체칩 내부 전력을 직접 측정하지 않고도 정밀한 전류 측정이 가능한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며 “해당 기술은 글로벌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활용 가능한 전략 자산으로, 향후 핵심 IP확보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스템반도체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차은우·김선호 가족법인…폐업하면 세금폭탄 피할까?[세상만사]](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2/PS26020700221t.jpg)
![출장길 '단골룩'…이재용의 '란스미어' 애정[누구템]](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6/02/PS26020700080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