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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의 과잉생산과 불공정 무역관행을 비판하면서 반도체와 전기차, 태양광패널 등 180억달러(약 24조6000억원) 규모 중국산 수입품을 대상으로 관세 인상안을 발표했다. 이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는 기존 25%에서 100%로 4배 인상하는 것을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도 7.5%에서 25% 등으로 인상된다. 관세 인상은 애초 이달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최소 2주 연기, 조만간 시행될 예정이다.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모든 수입품에 보편 관세 10%에서 최근 최대 20%까지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산에는 6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공화당의 통상정책은 보호무역주의 색채가 짙어지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미 대선 이후 관세 인상안이 현실화할 경우 최근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재점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카토연구소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6%는 다른 국가가 미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이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는 데 지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이런 보복관세에 대해 물가 상승을 수반하는 경우에도 지지한다는 의견은 34%, 미국 기업의 고용이 감소해도 관세 부과를 지지한다는 의견은 22%로 나타났다.
중국과의 무역이 불공정하다고 여기는 미국인들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15%만이 중국과 무역이 공정하다고 답했고, 59%는 불공정하다고 답했다. 일본과의 무역에 대해서는 49%가 공정하다고 답한 반면 불공정하다는 의견은 20%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