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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호평이 높았던 토크 콘서트에는 임영서 죽이야기 대표가 진행자로, 이종근 에스엘에프앤비(킹콩부대찌개) 전무, 임재원 고피자(고피자) 대표, 강지영 로보아르떼(롸버트치킨) 대표가 발표자로 참가했다.
이 전무는 대만, 필리핀, 베트남 등 킹콩부대찌개의 기존 해외 진출 사례와 올해 말레이시아, 중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사례의 경험과 유의점을 소개했다.
임 대표는 국내 식음(F&B) 스타트업으로 가장 많은 6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고피자의 다양한 운영모델을 소개하고 인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등 급부상 중인 아시아 지역의 성공 전략도 제시했다.
강 대표는 튀김 조리로봇을 접목한 롸버트치킨이 국내 치킨 조리 로봇 시장을 선도해 온 성장 과정을 들려주고 국내 기업향(B2B) 사업 및 자체 브랜드 매장 운영 현황과 함께 영국 런던, 미국 뉴욕 맨해튼, 멕시코 멕시코시티, 필리핀 마닐라,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겪은 애로와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했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시장이 과포화 단계에 접어들고 해외에서 한국 외식 문화에 관심이 높아 업계에서도 해외진출에 특히 관심이 많다”면서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만큼,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