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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는 나렌드라 모디 신정부 출범 후 일본과 중국이 앞 다퉈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경협을 확대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오영호 KOTRA 사장은 지난 2일 라자스탄주 산업개발투자공사(RIICO) 회장 겸 주 부수석차관인 C.S. 라잔(Rajan)과 한국기업 유치를 위한 한국산업전용공단 건설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라자스탄주RIICO는 이날 면담에서 한국산업전용공단 진입로와 전력은 12월에, 공업용수는 내년 1월에 각각 완공하고, 이후 내년 2~3월부터 한국기업의 산업전용공단 부지 할당을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라자스탄주는 외국인 투자자나 투자유치에 우호적인 편이며, 양호한 인프라와 풍부한 노동력을 확보하고 있어 산업전용공단이 들어서면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KOTRA는 떠오르는 인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서남아의 시장에 대응하려고 8월 초 4개국 7개 무역관을 확대·개편하고, 서남아 지역본부를 출범한 데 이어 지난 3일 인도 뉴델리에서 서남아 무역관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젊은 인구를 바탕으로 경제성장률 5%대를 웃도는 서남아 선점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KOTRA는 서남아 내수시장만 노리는 데서 벗어나 서남아를 중동·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기지화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제 3국을 진출할 수 있는 융합사업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아프리카에 기반을 확보한 인도 대기업이나 인도 상인(인교)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고속철도, 지하철, 간선도로, 플랜트 등 정부 주도의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가 풍부한 서남아시장을 잡기 위해 서남아 프로젝트수주협의회를 설치하고, 벵골만을 중심으로 인도와 주변국간의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수주 지원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도 신정부는 인프라 구축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인구 200만 이상 도시에 메트로를 모두 건설키로 했다. 또 100억 달러 규모의 아메다바드~뭄바이 고속철도 건설을 추진하는 한편 지방도로 건설에 63억 달러를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오영호 KOTRA사장은 “일본, 중국이 경쟁적으로 달려들고 있는 도로, 매트로, 수처리, 고속철도 등 인프라 분야에 나서고 있는 만큼 우리는 서남아 제조허브화를 활용한 투자진출과 아프리카 및 동아시아 지역간 연계사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KOTRA가 앞장서 떠오르는 시장인 서남아에서 무역 2조 달러 달성을 위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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