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만원 짜리 차를 사도 이용시간은 불과 하루 1~2시간 인데 차를 반드시 사야할까.
그대로 급할 때 차가 필요하니 한 대는 사도 여러 모델을 타고 싶은데. 주차 스트레스도 만만찮은데.
국내 1위 카쉐어링 회사인 쏘카가 제20회 자동차의 날(5월 12일)을 맞이해 전국 25세~54세(운전면허 소지자)을 대상으로 ‘2023 자가용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최근 1년 이내 운전 경험이 있는 남녀 1200명이 대상이었다. 조사결과는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2.83%p(포인트)이다.
10명 중 9명은 하루 2시간 미만 자차 이용
조사 결과, 자가용 소유자 68%는 ‘일주일에 10시간 미만으로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일주일에 15시간 이하로 차량을 이용’한다는 답변도 19.1%로 사실상 10명 중 9명은 하루에 자가용을 2시간도 이용하지 않고 90% 이상을 주차 공간에 세워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용 소유로 교통체증이나 환경문제 등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비중은 59.8%이며, 거주 지역별로는 비수도권(62.4%), 수도권(57.8%)으로 나타났다.
자가용 미소유자는 ‘향후에도 차량을 구매할 계획이 없는 이유’ 문항에 대해 경제적 부담(31%), 낮은 이용률(28.2%),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27.5%), 주차 스트레스(26.8%) 순으로 답했다.
자가용 소유자 대장 ‘차량 구매 후 불만족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은 지출 비용 대비 낮은 효율성 60%, 주차 스트레스 45.7%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질문에 대한 응답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70년대생은 주차 공간 부족(52.3%)이, 80년대생 경제적 부담(48.6%)이, 90년대생 운전 부담감(26.9%)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카쉐어링 인식도 변화
카셰어링 이용에 대한 인식도 점차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용 소유자, 미소유자 공통적으로 ‘카셰어링은 사회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라고 긍정 답변한 비율이 61.4%, 부정 답변은 8.4%로 나타났다.
자가용 소유/미소유, 연령대, 결혼/미혼, 유자녀/무자녀 등에 상관없이 고르게 긍정 답변했다. 카셰어링이 경제적 이익, 환경문제 개선, 교통체증, 주차문제 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카셰어링이 세컨드 카를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43.8%가 동의한다고 밝혔다. 비교적 카셰어링이 익숙한 90년대생의 경우 48.3%가 동의해 대체 불가하다(24.5%)고 답한 비율보다 약 2배가량 높았다.
‘직업이나 가족 관련 이슈가 없다면 자가용 없이 생활할 수 있다’에 긍정 응답한 비율은 48.1%로 나타났으며, 90년대생이 51.7%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가용 구매에 평균 3400만원, 유지비용 월 34만원 지출
자가용 구매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평균 3400만원으로 나타났다.
‘2천만 원 이상 4천만 원 이하’ 비중이 44.4%로 가장 높았고, 월 유지비용으로 지출하는 금액은 ‘20만원 이상 40만원 이하’가 49%에 달했다. ‘60만원 이상 지출’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6.4%나 됐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자가용 1대당 약 400만원 이상을 유지비용으로만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발표에서 발표한 2022년 4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 구성비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11.5%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8.6% 상승했다. 일반적으로 신차 기준 감가율은 연평균 10% 정도이며, 제조사 보증수리기간 등에 따라 보다 큰 폭으로 하락한다. 반대로 유지비용은 지속 상승하는 구조로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지출 비율이 매년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는 지난 12년 동안 자차 소유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라며 “세대와 지역을 초월하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통해 모든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보다 완벽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