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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은 지난해 매출 13조7941억원, 영업이익 7조3775억원의 역대 최고 실적을 내며 지난 9년간 낸 영업적자를 한 번에 만회했다.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도 3조1486억원을 기록했다. 앞서 정부는 HMM에 7조4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구조조정을 진행해왔다. 구조조정이 성공한 사례는 HMM이 처음이다.
다만 최근 대내외 여건으로 정부는 HMM 민영화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항만 적체가 더 심해지는 등 코로나19 이후 발생한 글로벌 해운 물류 차질 악화로 불확실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문성혁 전 해수부 장관도 지난 2월 “HMM 민영화를 위해서 2~3년의 경영 안정화가 더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윤석열 정부에서 민영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조 장관은 이날 “항만 투자 등을 더 해야 하고 당장 민영화나 이런 부분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고 선을 그었다.
조 장관은 “코로나는 물러가고 있지만 미중간 물류 문제, 미국 항만 적체 등 변수가 많다”면서 “획일적으로 하기는 어려운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일어업협정 등 대해서도 개선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 매년 상대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의 조업 조건을 결정하는 한일어업협정 협상은 2016년 6월 이후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 독도 영유권 문제 등 복잡한 한일관계가 얽혀 있어 아직까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조 장관은 “제가 알기로는 일본 측에서 우리나라 연선어선에 대해 조업척수 규모를 줄여달라는 입장에 대한 차이가 있다”면서 “새정부에 들어선 만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한일어업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외교적, 실무적으로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당장 전망하기는 어렵지만 어업인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최대한 협상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해서는 “정부 입장은 이해하지만 농업을 포함한 수산업에 피해가 클 것이라는 예측에 대해 적극 소통하고 충분한 피해가 보상되도록 하겠다”며 “획기적 어업의 변화의 계기를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와 관련한 피해지원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갈등을 빚었던 ‘해운담합’ 문제에 대해서는 부처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공정위에 해운산업의 특수성과 과징금이 부과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했다”며 “공정위와 해수부가 각각의 입장을 조정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