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숙취해소와 심장, 폐 기능 강화는 홍시의 대표적인 효능이다. 홍시는 소화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홍시의 효능은 홍시 속에 있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에서 비롯된다. 탄닌 성분은 세포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홍시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홍시를 무작정 많이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탄닌 성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지방질과 작용해 변을 굳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 꼭지의 하얀 부분을 제거한 후 먹는 것을 추천한다.
홍시의 효능이 주목을 받으면서 이를 이용한 요리도 눈길을 끈다. 홍시 라떼, 홍시 주스, 홍시 젤리, 홍시 아이스크림 등이 있다. 가정에서는 홍시를 냉동실에 넣고 보관했다가 먹을 때 살짝 녹인 후 먹는 것을 추천한다. 홍시를 기존 아이스크림과 섞어 견과류 등을 넣고 먹는 방법도 있다.
▶ 관련기사 ◀
☞ 로또 624회 당첨번호 발표...당첨자들의 공통된 비결 확인해봤더니
☞ 伊 신부들의 일탈...얌전하다가도 뒤에선 플레이보이? '대반전'
☞ 김부선, 아파트 수사결과에 불만..."관리소장 셋? 정작 주범은..." 페북 분노글
☞ 故 김자옥 빈소에 국화꽃 대신 분홍 장미꽃이 놓인 까닭
☞ 완장 찬 차두리, 슈틸리케호에 꼭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