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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도 싼데 신선하다"…마트 못지않은 '이커머스', 비결은?

김정유 기자I 2024.04.08 15:25:21

고물가에 이커머스도 할인 대응…신선식품 거래 ‘껑충’
티몬 3월 과일 거래 55%↑, 망고는 2461% 급증
위메프 정육 거래 201% 늘어, 신선식품 구매활발
유통구조 단순화, 자체 콜드체인 투자 효과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최근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고물가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도 자체 할인을 확대, 물가 대응에 나서고 있다. 중간 유통단계를 없앤 온라인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합리적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이끄는 모습이다.

티몬의 신선식품 브랜드 ‘티프레쉬’. (사진=티몬)
8일 티몬에 따르면 지난달 해당 플랫폼의 과일 품목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55% 증가했다. 이중 수입과일인 망고는 2461%의 신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국산 과일의 경우 사과 거래액이 58%, 천혜향이 110% 늘었고 냉동·건과일 거래도 102% 증가했다.

채소 품목에서도 쌈채소가 전년 동기대비 408%, 피망·파프리카가 345% 거래가 늘었다. 수산물의 경우에도 오징어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363%, 연어가 281% 증가했다. 축산 품목에선 국산 삼겹살이 83%, 한우·육우도 37% 신장했다.

같은 큐텐그룹 계열인 위메프에서도 지난달 과일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33% 늘었고 정육·계란 품목은 201% 증가했다. 쌀과 잡곡의 경우 541%나 뛰었다. 인터파크쇼핑의 지난달 신선식품 거래액도 과일이 267%, 채소가 151%의 신장률을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신선식품 구매가 증가한 모습이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달 최대 40% 할인을 제공하는 신선식품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위메프는 신선식품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이달 말까지 이어간다. 핵심 상품 36종을 엄선해 초특가 판매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티몬도 신석식품 브랜드 ‘티프레쉬’를 통해 고객 신뢰도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유통업계에선 최근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한 고물가 장기회가 이커머스의 경쟁력을 다시금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그간 신선식품은 오프라인 매장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이커머스로 옮겨갈 수 있다는 의미다. 이커머스의 품목 확대가 더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이커머스 업계는 자체 콜드체인(신선도 유지 물류시스템) 투자 등으로 과거에 비해 신선식품의 품질을 높여왔다. 온라인을 통한 유통구조 단순화와 신선식품 관리에 대한 역량이 결합하면서 오프라인 업체를 견제할 수 있을 정도의 체질을 만들어왔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신선식품 구매시 산지에서 도매, 중간도매, 수매 등 수단계를 거치지만 이커머스의 경우 산지 직송 형태로 중간 형태를 없애 가격 경쟁력 있다”며 “신선식품 관리에 대한 투자도 진행되면서 이커머스의 영역이 더 확대, 추가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신선식품 구매 채널이 더 늘어나는 것이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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