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롯데쇼핑, 동반성장기여 인정 '겹경사'

백주아 기자I 2023.11.29 16:01:44

롯데온·롯데百, 동반성장 부문 대통령·장관 표창 수상
롯데온, 3년간 60여개 공공기관과 판로 개척 지원
업계 유일,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 유공
파트너사 금융지원·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 운영 등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롯데쇼핑(023530)이 운영하는 롯데온과 롯데백화점이 29일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하는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각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29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에스플렉서센터에서 열린 ‘2023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서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김장규 롯데e커머스 영업본부장(왼쪽에서 세번째)와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이커머스는 입점 파트너사가 온라인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판촉활동, 자금 지원 등 다방면에서 중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힘써왔다. 이커머스업계에서 이번 동반성장 대통령 표창을 받은 기업은 롯데이커머스가 유일하다.

먼저 롯데이커머스는 다양한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다. 2021년부터 60여개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제휴를 맺고, 5000개가 넘는 우수 중소상공인을 발굴해 롯데온 입점을 도왔다. 더불어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60개 이상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이 외에 콘텐츠 제작, 온라인 기획전 노출, 할인 쿠폰 금액 지원까지 매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원하고 있다.

롯데온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들은 우수 제품을 널리 알리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이달 진행한 롯데 유통군 통합 마케팅 행사 ‘롯데레드페스티벌’ 기간에 공공기관 특별 기획전 ‘다모아페스타’를 진행했으며, 해당 행사에 참여한 파트너사들이 우수한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이커머스는 지난 2019년부터 파트너사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명절 전 조기 대금 지급 서비스와 약 8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약 9천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명절 전 조기 대금을 집행했으며, 20여 개 파트너사가 동반성장펀드를 상품으로 자금을 저금리로 대출받아 운용 중이다.

김장규 롯데e커머스 영업본부장은 “코로나 기간 전후로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들을 돕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및 지차체와 협업하고 교육, 판촉 등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2001년 공정거래, 상호 발전 추구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 행동 준칙’을 마련한 후 업계 최대 2000억원 규모 파트너사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업계 최초 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인 ‘드림플라자’를 오픈 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힘써왔다. 또 파트너사와의 소통과 교류를 위한 ‘동행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약 150개의 파트너사와 1만5000여명 임직원에게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노티드’의 도넛과 음료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장관 표창 수상은 백화점 업계에서 유일하다.

특히 올해 5월에는 서울시와 함께 명동 상권 부활을 위한 ‘서울 페스타 2023 : 명동 페스티벌’을 계획해 10일간 40여 만명의 관광객을 모으는 등 지역 상권을 위한 상생활동도 병행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런 노력을 통해 올해 동반성장지수 평가항목 중 파트너사의 거래 체감도 조사에서 백화점, 면세점 부문 1위를 달성했으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이번에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백화점은 2023년 남은 기간에도 동반성장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 우선, ESG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ESG 지표 개발 및 교육을 실시하고, 희망하는 파트너사 1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별 ESG경영 진단 및 개선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ESG 지원 컨설팅을 받은 파트너사 중 동반성장위원회가 인증한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동반성장펀드 이용 기간을 연장하는 등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대광 롯데백화점 공정거래팀장은 “오랫동안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힘써온 덕분에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