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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표는 “오늘 북극항로 문제로 박 시장을 뵙고 부산 상황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것 역시 균형발전 문제, 지방소외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활동의 일환으로 이해해주면 고맙겠다”면서 “박시장께서 북극항로 문제가 시급한 문제보다 중요한 문제 가깝다고 하는데, 저는 매우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극항로는 규모가 적긴 하지만 여름에 일시적으로 운항될 만큼 이미 정기항로로 개척돼서 운행 중”이라면서 “앞으로 해빙이 이뤄지고, 2030년쯤 되면 상당히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겠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와 미국의 관계도 급격하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과 관계 문제에 있어서 러시아와 미국 관계, 러시아와 북한 관계도 상당한 변화를 겪게 될 가능성이 많다”면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것보다 북극항로를 통과하는 거리가 삼 분의 일 줄어들게 된다. 운송료도 30% 이상 절감되고 시간도 삼 분의 일 줄어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세계지도의 지구의를 놓고 보면 북극항로 중간쯤에 대한민국이 위치하고, 대한민국 중에서도 동남권인 동해안과 남해안 이쪽이 중요한 항만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항로가 정상화된다 하더라도 그때 준비하는 것은 늦다. 해운의 특성이 선점 효과가 큰 영역이기 때문에 나중에 후발로 참여하면 그 지분을 차지하기가 쉽지 않아 지금부터 준비해야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 대표에게 글로벌허브도시특별법과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등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중앙집권적 질서에서 각 지역이 살아남을 수 있는 자생적인 길을 찾고 있다”면서 “부산이 대한민국에 서울 말고 싱가포르나 홍콩 같은 도시가 됐다면 대한민국의 (저출생 등) 문제들을 굉장히 많이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늦었지만 그렇게 하려고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을 내놓고 160만 시민이 서명을 했다. 산업은행 이전과 이 두 가지는 지역 주민이 간절하게 원하는 것인 만큼 민주당이 이제는 반응해주실 때가 됐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북극항로와 관련해서는 “이 사안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면서도 “북극항로 문제가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인 가운데 중요한 문제”라고 우회적으로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