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2003년 정부가 ‘동북아 금융허브 로드맵’을 발표하고 금융중심지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온지 20년이 되는 해다.
정부는 2009년 금융중심지로 서울과 부산을 지정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당초 목표했던 동북아 금융허브가 됐다고 말하기에는 여전히 어렵다고 자평했다. 최근 글로벌 금융회사의 국내 진입은 정체되고 있는 데다 아시아 지역본부 유치 등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김주현 위원장은 “제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수립했던 2020년과 비교하면 현재의 글로벌 금융환경은 디지털화, 지속가능금융의 확산 등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처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글로벌 금융도시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 금융산업이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를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4대 추진과제를 발굴했다.
그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대전환 속에서우리 금융회사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금융규제 혁신을 지속하고 핀테크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디지털금융, 지속가능금융 등 금융트렌드의 변화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신속히 확충해 나가겠다”며 “글로벌 투자자의 국내 자본시장 투자가 확대되고 코리안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수 있도록 규제·제도를 과감하게 정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위내 신설한 ‘금융 국제화 대응단’ 등을 통해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를 통해 해외 금융사 유치 노력과 서울 및 부산의 지역별 맞춤형 발전전략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논의된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2023~2025)은 향후 금융위원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한편, 회의에서는 금융중심지 관할 지자체인 서울시 및 부산시에서도 ‘금융중심지 조성현황 및 발전계획’에 대해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