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2022년 6만8870톤 대비 43.1% 증가한 것으로 인천공항 개항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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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출발지는 99.6%가 중국이며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상품이 주요 화물이다. 주요 출발지 중 한 곳인 중국 웨이하이는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해외직구 물류 거점 도시로서 정부 정책에 따라 중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화물의 상당량이 이 지역 물류센터에 집하된 뒤 해외로 수출된다.
한국에 도착하는 항구별 실적은 지난해 군산항(40%), 인천항(38%), 평택항(22%) 순으로 집계되었다. 2022년에는 인천항의 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군산항의 화물 환적 소요시간, 선박 운항 스케줄, 선적량 등이 인천항 대비 유리한 부분이 있어 인천공항까지 3시간 남짓 이동시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많은 물류기업이 군산항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물의 최종 목적지는 북미(47%), 유럽(31%) 등의 국가가 차지했다. 다양한 스케줄의 여객기와 화물기 운항 네트워크가 갖춰진 인천공항의 물류 허브 경쟁력을 활용해 많은 물류기업이 중국~인천공항~미주·유럽 경로로 해상·항공화물을 운송하고 있는 것으로 공사는 분석했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 화물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인 해외 화물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항공은 물론 해상 등 다양한 루트를 활용한 시장 개척을 통해 인천공항을 아시아의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공항으로 발전시켜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