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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충남도의 모순적인 대(對)환경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2050 탄소중립 이행을 강조하면서 또다른 한쪽에서는 엄청난 온실가스 배출원인 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해양 생태계 복원을 이유로 역간척 사업을 추진하는 반면 특정 대기업을 위한 간척사업을 용인하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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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충남도 등에 따르면 양승조 충남지사는 최근 실·국·원장 회의를 통해 서산비행장 민항(이하 서산민항) 유치에 도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서산민항은 충남 유일의 공항인 공군 제20전투비행단을 활용해 공항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11.9㎢ 면적의 공군 제20전투비행단은 길이 2743m와 폭 46m의 활주로 2개가 있어 중형 여객기인 A300·B767급(200석 규모) 이착륙이 가능한 시설이다. 서산민항은 이 시설을 활용해 활주로 건설을 제외한 여객터미널과 계류장, 유도로, 진입도로, 토지매입 등 490억여원을 투입해 민간 여객기를 위한 공항을 건설하자는 내용이다.
양 지사는 “서산민항 건설은 충남에만 공항이 없다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 항공 서비스 제공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충남에도 하늘길이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 지사는 지난달 29일 청와대를 방문해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 안일환 경제수석비서관 등에게 “부산 가덕도 신공항 확정, 대구·경북 신공항 추진 등 전국적으로 공항이 건설·확충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산민항은 20년째 제자리걸음을 걸으며 220만 도민의 허탈감이 크다”며 서산민항 추진을 위한 비예타 사업 선정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지역 환경단체 등은 “2050 탄소중립 이행 실천을 선언하면서도 한쪽에서는 서산민항 건설을 추진하는 등 충남도지사의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충남도의 민항 유치 추진은 탄소중립 선언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원낭비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성명을 통해 “충남도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탄소중립을 추진하면서 지난 2월 정의로운 전환 기금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탄소중립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제한 뒤 “그런데 도지사가 청와대를 찾아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선정 지원까지 요청하면서 탄소중립 정책에 이율배반적인 행보를 보인 것에 매우 실망스럽다”며 서산민항 유치 추진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프랑스 하원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열차로 2시간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의 국내선 항공 운항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항공 산업과 공항이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지목됨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한 뒤 “충남도는 수많은 석탄발전과 제철소 등으로 국내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지역으로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항공 산업을 유치하겠다는 것은 말로만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충남 도민을 기만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서산민항 추진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은 그간 교통의 사각지대였다”면서 “지난 수십년간 충남도민들은 변변한 교통수단이 없어 불편을 겪어 왔고, 최근에 와서야 철도 운송에 큰 전기를 맞았지만 하늘길은 철저하게 소외받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서산 공군비행장을 활용해 건설비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제주와 중국 노선을 활성화시켜 충남과 경기 남부권 지역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