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회사가 만드는 로봇은 NVIDIA 아바타클라우드 엔진(ABC) 마이크로서비스와 결합된 의료 LLM(거대언어모델)로 전화로 약속을 정하고, 수술 전 환자에게 연락하고, 퇴원 후 환자에게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작업을 돕는다.
외신에 따르면 이 로봇은 이미 미국에서 1000명 이상의 간호사와 100명의 의사가 테스트했으며, 수십 곳의 헬스케어 업체들이 비진단 상황에서 내부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이 로봇은 모든 테스트 항목에서 오픈AI의 챗GPT4나 LLaMA 270B 챗과 같은 경쟁사 제품뿐 아니라 인간 간호사보다도 일정 작업부분에서 능가한다. 약물의 영향 식별, 일반의약품을 감별, 약물 가치와 참고범위, 일반의약품의 독성 용량 감지 등에서 인간보다 우수한 결과값을 보인 것으로 알려진다. 두 회사는 이 의료 로봇이 미국 내 의료 인력 부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봤다.
히포크라테스AI 웹사이트에서는 이 로봇 운영비용이 시간당 9달러로 책정돼 있다. 의료 인력이 부족한 곳에서 다소 합리적인 가격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히포크라테스AI는 해당 로봇의 철저한 내부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40개 이상의 베타 파트너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 회사는 앞으로 로봇이 만성질환 관리, 건강코칭, 건강 위험 평가,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수술 전 지원 및 퇴원 후속 조치 등을 돕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잘 샤 히포크라테스AI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우리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기술을 계속 개선하고 접근성과 형평성 등을 향상 시켜 인력 부족을 완화하려 하고 있다”며 “잠재적으로 의료 부문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해 환자 결과를 향상 시키는 동시에 만연한 인력 부족을 줄이고 고품질 치료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