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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일본 효고현 아마가사키시로부터 코로나 지원금 지급 업무를 위탁받은 회사의 하청 업체 직원 A씨는 지난 21일 지역 주민 46만명의 이름과 주소, 생년월일, 은행계좌, 납세 정보 등이 담긴 USB를 분실했다.
40대 남성 A씨는 아마가사키시 주민의 자료를 오사카에 있는 콜센터로 옮기는 작업을 맡았다. 콜센터에서 주민 응대에 사용하기 위해서다. 그는 사건 당일 퇴근 전 USB 안의 정보를 전송한 후 그대로 가방에 넣어 퇴근했다. 해당 데이터를 삭제한 뒤 퇴근해야 했으나 그러지 않았던 것이다.
A씨는 동료 3명과 3시간 가량 술을 마신 뒤 기억이 끊겼고, 다음날 새벽 길에서 자다가 눈을 뜬 그는 USB가 든 가방을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알았다. A씨와 회사측은 하루 동안 USB를 찾기 위해 수색을 벌였으나 실패했고, 시 당국은 이튿날 이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실을 알렸다. 이나무라 카즈미 아마가사키 시장은 지난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USB 분실 사실을 공개하면서 “주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USB가 든 가방은 그 다음날 이 지역 경찰 약 30명이 수색 작업을 벌이던 중 한 아파트 부지 안에서 발견됐다. 분실된 지 사흘만이다. 비밀번호가 변경되거나 정보가 유출된 흔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량 정보 유출로 이어질 뻔한 사고가 일단락되긴 했으나 개인정보 관리 소홀과 부실 대응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시 관계자는 주민 정보 분실을 알리는 기자회견에서 USB에 걸려 있는 암호를 제 3자가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영어와 숫자를 포함해 13개의 암호가 걸려 있어서 풀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암호를 풀 수 있는 힌트를 공개적으로 알려준 것”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설상가상으로 이 관계자가 “암호는 1년마다 바꾸고 있다”고 해명하면서 “2022라는 숫자가 암호에 들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추측도 나왔다. 아마가사키시에는 24시간 동안 분노한 시민들의 항의전화가 3만건이나 빗발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