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판매 40% 껑충...비비 신곡 ‘밤양갱’ 효과
약과처럼 연양갱 재발견...호재 맞은 크라운해태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크라운해태제과가 때아닌 연양갱 특수를 누리고 있다. 최근 10~20대 사이에서 연양갱을 소재로 한 곡이 각종 음원차트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기를 얻으면서다. 노래를 따라 부르는 ‘챌린지’까지 생겨나면서 연양갱 판매도 덩달아 증가세다. 앞서 약과 열풍처럼 연양갱도 재조명을 받는 모습이다.
| 비비 ‘밤양갱’ 뮤직비디오(사진=비비 유튜브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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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26일까지 국내 주요 편의점 4사(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의 연양갱 매출은 전월 동기(1월 13~26일) 대비 최대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은 연양갱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무려 40% 늘었고 GS25에서도 36.2% 증가했다. 이마트24와 CU에서도 각각 24%, 12.3% 늘었다.
| (사진=크라운해태제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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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는 최근 가수 비비의 신곡 ‘밤양갱’ 흥행에 따른 영향으로 해석하고 있다. 지난 13일 발매된 밤양갱은 현재 지니, 유튜브 뮤직, 플로 등 주요 음원사이트 1위를 휩쓸고 있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SNS에서도 화제다.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단 밤양갱 밤양갱’라는 후렴구가 유명하다. 이를 활용한 파생 콘텐츠도 늘어나고 있다.
밤양갱 챌린지가 대표적이다. 이효리, 여자아이들 소연 등 연예인들도 나서 참여가 늘고 있다. 이런 바이럴이 자연스럽게 젊은 층의 연양갱 구매를 이끌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SNS에선 ‘밤양갱을 듣고 양갱을 샀다’며 구입을 인증하는 사람들도 다수 눈에 띈다.
CU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연양갱 구매 후 인증샷을 올리는 고객들이 많아지며 매출도 동반상승하고 있다”며 “특별한 마케팅 없이 바이럴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약과처럼 연양갱도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에게 재발견 되는 분위기다. 앞서 약과는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에 편의점과 이커머스 등에서 판매가 늘어나는 등 ‘국민 간식’ 별칭이 붙었다.
연양갱 인기에 따른 수혜는 사실상 국내 연양갱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크라운해태제과가 누리고 있다. 지난 2022년 시장 조사기관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크라운과 해태 제품이 국내 전체 연양갱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크라운해태 관계자는 “예전보다 젊은 층이 연양갱을 많이 찾고 있어 편의점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연양갱이 젊은 층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대표 국민간식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