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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은 미래 교통 정책에 서울시의 ‘약자 동행’ 시정 철학을 담은 △민생 맞춤 자율주행 차량 확대 운영 △‘응급닥터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 체계 마련 △‘서울동행맵’ 등 무장애 대중교통 이용 환경 구축 △인공지능(AI)·드론 활용, 교통 흐름 및 안전 개선 등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했다.
서울시는 민생 맞춤 자율주행 차량 확대 운영을 위해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총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할 계획이다. 특히 심야·새벽 자율주행과 교통 소외지역 자율주행 등 ‘민생 맞춤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50대 이상 확대한다.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현재 ‘합정역~동대문’(편도 9.8㎞)구간을 오가고 있고, ‘새벽 자율주행버스’는 오는 10월부터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편도 25.7㎞)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서울은 혁신과 기술이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명실상부한 ‘스마트시티’지만, 기술의 방향에 더 주목하고 있다”며 “자율주행버스를 새벽 청소근로자와 같이 꼭 필요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동행’이 최우선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교통 소외지역 대상 ‘지역순환 자율주행버스’는 지하철역과 멀어 출·퇴근이 불편하거나, 노인 등 교통약자를 위해 언덕이 심한 지역 등을 중심으로 골목까지 진입하는 중·소형 버스다. 서울시는 지역순환 자율주행버스를 내년 시범 도입을 시작으로 2026년부터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낮엔 차량 단속, 심야엔 방범 목적 등으로 시민 안전 자율차량을 2026년까지 10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 쓰레기 수거·청소 등 도시관리 서비스용 자율차량도 10대 운행을 목표로 72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닥터헬기를 대체할 수 있는 ‘응급닥터 UAM’도 선보인다. 서울시는 UAM을 2026년 상용화 초기 단계부터 장기·혈액 이송에 활용하고, 2030년엔 응급의료와 긴급구조까지 범위를 넓혀 총 10대(1820억원 규모)를 운용할 계획이다. 특히 UAM은 운항시 소음이 적어 상급·종합병원 등 657곳의 도심 공간을 활용, 이·착륙이 이뤄져 닥터헬기를 대체할 전망이다. 시는 향후 응급닥터 UAM을 시민 모두 응급상황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UAM은 소수의 부유층만을 위한 전유물이 아닌, 서울시민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의 핵심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며 “가까운 미래에는 노인과 장애인들이 최첨단 기술을 통해 따뜻하고 세심한 돌봄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오후 12시, 아부다비 행정교통부(DMT)를 방문해 모하메드 알리 알 쇼파라 지방자치교통부 의장과 두 도시 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시는 중동 국가 중 네 번째로 이뤄진 아부다비와의 우호도시 결연 체결을 통해 교통과 스마트시티, 도시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