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2021년 손상 사망 원인 1위는 자살인 것으로 나타났다. 39분마다 1명씩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 사진=게티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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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질병관리청이 통계청, 소방청 등 14개 기관 등과 협력, 발간한 제13차 국가손상종합통계에 따르면 2021년 자살로 생을 마감한 사람은 1만3352명(10만명당 26명)으로 집계됐다. 10년 전보다 16% 줄었지만, 일일로 환산하면 하루 36.6명씩 여전히 숨지고 있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39분마다 1명씩 자살로 생을 마감한 것이다. 특히 10∼49세 손상 사망자 10명 중 7명(70% 이상)은 자해·자살에 따른 것이었다.
| 연령별 자해·자살 사망자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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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2019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과 평균(10만명당 8.7명)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20.1명으로 OECD 평균에 비해 2.3배 높았다. OECD 38개 국가 중 1위다.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시스템(SPEDIS)에 따르면 자살 시도자는 여자(1만6425명)가 남자(9109명)의 2배 수준이었다. 치료약물이나 농약, 가스 등 중독을 통한 자살 시도가 전체의 80.7%였다. 자해·자살 시도로 응급실(23개 참여병원)을 찾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자해·자살 손상은 대부분 집이나 주거시설(87.3%)에서, 주로 20∼24시(25.7%)나 0∼4시(21.3%) 등 야심한 시간에 발생했다.
한편, 2021년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했던 손상을 경험한 사람은 약 296만명 (국민건강영양조사), 구급차로 이송한 손상환자는 55만명(구급활동일지)이었다.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2만6147명이 손상으로 사망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손상 발생 및 사망이 감소했다. 손상에 따른 진료비는 5조3475억원으로 최근 10년 사이 가장 많았다. 손상 원인별로 보면 2021년 교통사고에 따른 사망(3624명)은 2012년(6502명)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지만, 추락·낙상으로 인한 사망(2722명)은 같은 기간 29.4%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