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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이 밝힌 주요 개선 계획은 크게 △고객서비스 개선 △열차안전 확보 △일자리 창출 추진 등이다.
고객서비스 개선 세부계획으로는 열차 출발 이후 앱을 통한 승차권 반환, 반환수수료 탄력적 운용, 코레일톡을 통한 지연보상금 반환이 있다.
고객이 승차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면 ‘코레일톡’으로 반환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내년 3월 이전에 시행할 예정이다. 승차권 반환 방법(역 또는 인터넷)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수수료 체계도 바꿔 주중과 주말로 나눠 탄력적으로 반환수수료를 적용하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열차지연에 따른 지연보상금 지급방법도 고객이 처음 결제했던 수단으로 즉시 반환되도록 연내에 추진하고, 신청 기간 만료 전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할 방침이다.
열차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검표장비(MTIT) 기능도 개선한다.
열차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도 세웠다. 내년 132량 등 2020년까지 844량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2021년까지 1548량을 신규 구입할 예정이다.
화물차량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이상징후 사전 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위험물 수송화차는 ‘탈선감지밸브’를 설치해 궤도이탈을 예방할 계획이다. 인근 열차에서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할 때 자동으로 정차하는 기능도 2018년말까지 추가된다.
코레일은 또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전년 대비 455명이 늘어난 1054명을 채용해 청년실업 해소에 적극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상반기에 449명을 이미 채용했고, 하반기에는 당초 계획보다 302명을 확대한 605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직접고용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은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전환 심의 중에 있다”며 “간접고용 용역근로자에 대해서는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에서 정규직 전환 대상과 방식·시기를 협의하는 등 비정규직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앞서 지난 24일 계열사 사장단 회의를 열고 역 매장 임대수수료에 대한 지적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월 최저하한 설정 비율(현재 월매출액의 90%) 하향 조정 △입점 사업자가 입찰 시 제시한 월 매출액보다 상당 비율 초과 달성 시 인센티브 제공 △입점 사업자 평가 선정 시스템 개선 등을 검토해 공사와 계열사가 협력해 신속히 추진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유재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국정감사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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