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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지사는 민선 8기 취임 후 전반기 2년간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등 2개의 사업을 핵심정책으로 설정해 도정 역량을 집중해왔다. 경기국제공항의 경우 조직개편을 통해 추진단을 신설, 국방부 기조실장 출신 한현수 단장을 위촉하면서 공을 들였다. 그러나 새 이름 공모에서 ‘평화누리특별자치도 논란’이 불거지며 조명 받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와 달리 경기국제공항은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이번 여론조사 결과처럼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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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김 지사는 후반기 도정 방향으로 사람중심경제(휴머노믹스)를 내세우며 △주 4.5일제 도입 △경기도 간병SOS 프로젝트 △경기 기후위성 발사 △기후보험 가입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등을 소개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도가 행정안전부 등 중앙정부에 지속적인 주민투표를 요구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교착상태에 지금 빠져있는 책임은 전적으로 중앙정부에 있다고 하는 것을 분명히 밝히면서 경기도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국토교통부에 2년째 묶여 집행되지 않고 있는 2억원 규모 ‘경기국제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 예산’에 대한 내용은 김 지사의 브리핑에 이어진 질의응답에서까지 단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았다. 전반기 핵심정책이었던 두 개 사업에 대한 김 지사의 온도차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국제공항에 대한 낮은 인지도는 앞으로 이어질 정책토론회와 현재 경기도가 추진 중인 용역 결과가 10월 중 나오면 달라질 수 있다”며 “후반기 중점과제에서 빠진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경기도가 지난 4일 공개한 ‘경기국제공항 건설 도민 숙의공론조사 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는 오는 10월 중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공항 유치 대상 후보지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