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카오스재단, ‘2024 노벨상 해설 강연’ 11월 2일 개최

김현아 기자I 2024.10.23 11:10:53

노벨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 해설 및 Q&A 시간 마련
유튜브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 통해 온라인 시청 가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과학, 지식, 나눔을 추구하는 카오스재단(이사장 이기형, 그래디언트 대표)은 오는 11월 2일 오후 2시, 카이스트 서울 캠퍼스 고등과학원 1호관 대강당에서 ‘2024 노벨상 해설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은 카오스재단과 고등과학원이 2018년부터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노벨 과학상 수상 분야의 연구 성과와 그 의미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연 참석은 카오스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또한, 유튜브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에서도 실시간으로 강연을 시청할 수 있다.

강연은 문선요 고등과학원 계산과학부 연구원이 사회를 맡고, 수상 분야의 국내 전문가 3인이 참여하여 노벨 물리학상, 화학상, 생리의학상에 대한 해설 및 질의응답 세션을 진행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조정효 서울대 물리교육과 교수가 ‘기계학습과 물리학: 생성형 인공지능의 원리’를 주제로, 홉필드 신경망과 힌튼의 볼츠만 기계가 현대의 심층 신경망으로 발전한 과정을 살펴본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백민경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인공지능과 단백질: 구조 예측에서 맞춤형 설계까지’를 통해 인공지능과 단백질 연구의 융합을 설명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이준호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사람이 곧 벌레라니: miRNA(마이크로RNA)의 발견과 진화적 의미’를 주제로, 예쁜꼬마선충 연구자들이 miRNA의 발견과 그 생물학적 의미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카오스재단 전훈 사무국장은 “노벨상 해설 강연은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기초과학의 최신 연구 분야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과학 지식을 대중과 나누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카오스재단은 2014년 11월 설립된 비영리 공익 재단으로, 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을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년 봄과 가을에 무료 정기 강연을 개최하고, 유튜브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를 통해 다양한 과학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디언트는 2022년 4월 인터파크의 이커머스 사업 부문에서 물적 분할 후 새롭게 출범한 기업으로, B2B 산업자재 유통 및 구매대행 서비스, 정밀의료 및 신약 연구개발 전문 기업 등 다양한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