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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토대로 다양한 뷰티테크 기술을 개발 중이다. AI로 피부를 측정해 파운데이션 상품을 추천해주거나, 염색 제품을 구매하기 전 어울리는 색상을 찾을 수 있는 증강현실(AR)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도 뷰티 분야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국민이 직접 AI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분야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선 뷰티테크에서의 AI 기술 역량 고도화를 위해선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뷰티테크 특성상 얼굴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지만 개인정보보호정책 등으로 인해 자유로운 활용이 어렵다는 주장이었다.
김승환 아모레퍼시픽 대표는 “소비자의 피부 톤을 측정하고 수요에 맞는 제품을 만들 수 있지만, 규제로 인해 오프라인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소비자가 찾아오지 않아도 다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측정하고 AI로 사람의 도움 없이 배송받을 수 있다면 사업이 더욱 확장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홍성봉 아모레퍼시픽 디지털 기술개발 디비전장은 “뷰티테크에서는 얼굴을 다룰 수밖에 없는데 관련 데이터 자체가 보안 규제 체계상 등급이 가장 높다”며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다루기가 어려워 이 같은 규제도 샌드박스 차원에서 고민해주는 등 정부의 구체적 얘기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여러 채널을 통해 수집하는 피부 관련 데이터는 정부가 주도적으로 수집하는 콜레스테롤·당뇨 지표 등 건강 데이터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그러나 개별 데이터의 상세함이 부족해 AI에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뷰티테크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데이터 수급의 어려움을 지적했다. 이벽산 앙트러리얼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데이터 수급에 문제가 있어 기술을 개발하고 뷰티 영역에 활용할 때 한계가 있다”며 “서비스를 출시하면 (소비자들이) 개인정보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는 유럽의 GDPR 등 해외도 마찬가지다. 이에 대한 정부의 컨설팅 지원 사업이 있으면 AI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 같은 뷰티테크 업계의 요구에 대해 규제 완화 검토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차관은 “규제나 데이터 이슈와 관련해 말씀 주신 부분들은 바로 작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반적인 생태계 발전을 위해 대표 기업들이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부처, 업계가 한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