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2018년 기준 7억2760만t)의 1.5%에 이르는 1120만톤(t)의 온실가스를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를 통해 줄인다는 계획을 세워놓은 가운데, 국내에선 전례 없는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이 현실화할지 관심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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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업계는 기후온난화를 비롯한 기후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감축하자는 전 세계적 움직임에 맞춰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나온 게 CCUS다. 철강·화학 등 온실가스 다배출 사업장에서 나온 이산화탄소를 모아 천연가스를 추출하고 빈 가스전에 저장하거나(CCS), 산업 용도로 활용(CCU)하는 개념이다.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전 세계적으론 30여 곳의 CCS에서 연 4500만t의 탄소를 저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업계도 10여 년 전부터 관련 기술개발과 소규모 실증사업을 추진해 오다가 지난 2021년 이를 본격화했다. 한국CCUS추진단을 설립하고 CCUS 기술혁신 로드맵을 만들었다. 또 2025~2030년에 걸쳐 고갈된 동해가스전에 연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기 위한 실증 사업 채비에 나섰다. 울산 남동쪽 58㎞ 해역에 있는 동해가스전은 1998년 발견돼 2004년 생산을 시작해 소량의 천연가스를 생산해왔으나 2021년 완전히 고갈돼 빈 채로 남겨져 있다. 추진 과정에서 연 40만t 규모의 실증사업 규모를 세 배 키웠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약 2조40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자 지난달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신청했고 7월 말부터 본격적인 조사가 이뤄진다. 석유공사와 현대건설은 이번 협약에 따라 예타 조사에 필요한 기본설계를 수행한다. 이산화탄소를 이곳으로 수송하고 저장하는 데 필요한 각종 인프라와 각각의 인프라의 규격과 개념, 이에 필요한 장비, 비용 등을 산출한다. 석유공사는 이곳을 운영·관리하는 주체로서 이곳에서 축적한 경험과 데이터가 있고 현대건설은 해외 CCS 개발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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