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SK시그넷에 따르면 테라와트 인프라스트럭처 경영진은 지난해 7월 한국을 방문해 SK시그넷 충전기가 설치된 충전소에서 직접 충전을 체험했다. 이후 여러 차례의 실무 논의와 현장 실사 등을 거치며 지난달 첫 거래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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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와트 인프라스트럭처는 미국 내 고속도로에 80km(50마일)마다 초급속 충전소를 설치하는 ‘국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특별법’(NEVI 프로그램)이 본격화하자 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기준을 빠르게 맞출 수 있는 SK시그넷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15일 전기차 충전기에도 바이 아메리카 법(Buy America Act)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기준을 발표했으며, 기존 미국 내 최종 조립 조건 이외에 미국산 철강을 사용한 외부 케이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기준이 추가됐다. 당장 철제 케이스 부품·제조사를 구해야 하는 상황이라 미국 내 공급망이 탄탄한 제조사가 NEVI 시장을 선점하게 되는 셈이다.
SK시그넷은 이미 지난해부터 미국 내 케이스 제작 업체와의 실무협의와 실사를 거친 상황으로, 기준이 명확해진 현재 상황이 좋은 기회라는 게 내부 분위기다.
박흥준 SK시그넷 마케팅본부장(CMO)은 “SK시그넷은 올해 2분기부터 미국 공장에서 신제품 생산을 준비하고 있고, 미국산 철제 케이스 제작 업체도 확보해 바이 아메리카 법을 충족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라며 “NEVI 프로그램과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IRA) 법안 적용으로 더욱 치열해질 미국 내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준비된 생산 설비와 공급망으로 빠르게 우위를 선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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