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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이틀간 벌이는 경고성 파업을 마치는 10일. 출근시간대 지하철을 평시 대비 100% 운행하면서 우려했던 출근길 대란은 없었지만 퇴근길 지하철 칸마다 사람이 가득차며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았다. 지하철은 퇴근시간대 평상시 대비 87% 수준, 전체 지하철 운행은 평시 대비 82% 수준으로 유지됐다. 이용인원이 많은 2·3·5호선에 비상대기열차 총 5대를 추가 투입했지만 시민들의 불편은 막지 못했다. 인파가 몰리는 금요일 저녁을 앞두고 파업은 종료되지만, 시민들은 ‘무기한 총파업’ 가능성에 우려하는 목소리를 감추지 못했다.
서울 광진구에서 용산구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최모(39)씨는 “아침에도, 저녁에도 평소보다 전철칸에 사람이 더 많은 것을 체감했다”며 “어제 6시30분쯤 퇴근했는데 지하철 2대를 그냥 보냈고, 타서도 사람들과 밀착돼 갈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요즘 빈대가 난리라는데, 혹시나 빈대가 옮을 수 있겠단 걱정까지 들 정도였다”고 덧붙였다.
직장인 김모(37)씨도 “어제 저녁 약속이 있었는데 평소엔 지하철 타고 5분이면 될 것을 20분 넘게 걸었다”며 “대체편을 늘린다고 해도 동선을 고려하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무기한 총파업 가능성에 시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노조와 공사, 서울시가 빠르게 합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경기도 구리시에서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박모(33)씨는 “퇴근길 지하철 운행이 평소의 87%랬는데, 사람이 원체 많이 몰리는 시간대라 그 정도 운행률만으로도 지옥 같았다”면서도 “대책을 마련해주지도 않고 사람을 막 자르라고 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아 솔직히 서울시랑 사측이 물러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30대 여성 김모씨는 “지하철 노조가 파업해도 출근길 영향은 크지 않아 다행이었지만 자체만으로 불안한 느낌이 든다”며 “인원을 감축해서 피곤한 사람들이 운행하는 전철을 타고 싶지 않고, 노사가 좋은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10일 오후 6시에 경고성 파업을 종료하지만, 16일 수능 이후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사측과 서울시가 인력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며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현장의 안전인력 공백을 우려해 올해 정년퇴직 인력 채용을 제안했지만 이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아 교섭이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공사 노조가 명분 없는 파업을 즉시 철회하고, 1000만 시민의 발인 지하철이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업무 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시의 경고에도 파업을 이어 나가 시민 불편을 끼치는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