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장관은 3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옥에서 철도안전 비상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날에는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SR, 공항철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국토부가 이날 회의를 소집한 건 철도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이태원 압사 참사 이후 혼잡시간대 사고 우려도 커지고 있어서다. 국토부에 따르면 2004~2019년 고속철도 충돌·탈선 사고는 연평균 0.3건 발생했는데 올해는 두 건이나 일어났다.
원 장관은 “기존의 대책에만 의존하는 타성적 대응태세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없다”며 “고속열차 탈선 등의 대형 철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기에 관제, 시설유지보수, 차량정비 등 철도안전체계를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출퇴근 시간 등 혼잡도가 높은 시간대에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한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고 요구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발표하며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철도시설물의 내진 성능을 강화하는 등 예방적 안전조치를 취하고, 출퇴근 등 혼잡이 예상되는 장소에 위험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 관리 매뉴얼을 보완하겠다”고 했다.
국토부는 이달 철도안전감독관을 투입해 철도 시설물과 차량 등을 일제 점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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