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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기업, 1만원 팔 때 물류비로 690원 지출…콜드체인 급성장"

최영지 기자I 2024.02.06 12:00:00

대한상의,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2022년 기업 매출액 대비 물류비중 6.9%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물류비 비중 높아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지난 2022년 국내 기업들 매출액 가운데 물류비 비중이 6.9%로 조사됐다. 특히 정온제품을 취급하는 물류비 비중이 크게 늘었다. 확대신선식품을 비롯 배터리, 반도체, 의약품 등 특정 온도 범위 내에서 제품을 관리해야 하는 수요를 반영해서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제조업 및 도·소매업체 약 15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4분기 진행한 ‘최근 기업물류비 실태조사’를 이같이 밝혔다.

규모별로는 매출액 500억원 미만 중소기업의 물류비 비중이 7.8%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 매출액 3000억원 이상 기업의 물류비(4.4%)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상대적으로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타나기 어려워 물류비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음식료품’(10.9%)와 ‘소매업’(10.6%)의 물류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식료품은 상품유통 과정에서 포장비가 많이 들고 추가적으로 냉동냉장 시스템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소매업은 특성상 주문, 배송, 반품에 상대적으로 많은 인력과 업무량이 필요해 물류비가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 물류비를 살펴보면 소매업의 판매물류비 비중은 44.5%로 전체 평균(40.4%)과 비교해 4%포인트 높고 리버스(회수·폐기·반품) 물류비 비중 11.5%까지 반영 시 56.0%로 전체 물류비의 절반 이상을 상품을 판매·관리하는 비용으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대한상의)
특히 콜드체인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며 전체 물류비 중 온도에 영향을 받는 정온제품을 취급하는 물류비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정온제품 물류비 비중은 대한상의가 조사를 시작한 2016년 7.9%에서 2022년 36.3%로 6년새 4.6배 확대됐다.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품목 중 콜드체인이 동반되는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상품군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31%씩 증가했다. 6년간 시장규모가 13조2000억원에서 67조1000억원으로 5.1배 성장했다.

이상윤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는 “신선식품 외에도 산업재 부문에서 배터리, 반도체, 의약품 등 특정 온도 범위 내에서 제품을 관리해야하는 정온물류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며 “상품을 저장, 수송, 유통하는 공급망 전과정에서 온·습도 이력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콜드체인 기술과 시스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기업들이 꼽은 물류비 절감 방안으로는 ‘체계적인 물류비 산정 관리’가 37.6%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어 ‘배송빈도·적재율 향상’(31.4%), ‘재고관리 강화’(30.8%), ‘물류정보화·표준화·자동화’(24.3%), ‘수·배송 경로 개선’(20.0%), ‘물류 아웃소싱’(13.4%)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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