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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출을 줄이는 이유로는 ‘지속되는 고물가’(58.9%)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경기 불황 지속(36.7%) △가계부채 증가(31.0%) △소득감소 (29.1%) △세금 등 부담 증가 (26.6%) △고용사정 악화 (10.1%)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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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현금·상품권’(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정육’(32.8%)과 ‘과일·농산물’(31.5%), ‘수산물’(12.5%), ‘건강식품(11.8%)’, ‘주류‘(8.9%) 등이 받고 싶은 선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물할 것으로 답한 선물 1위는 ‘과일·농산물’(48.5%)이 꼽혔다. 이어 ‘정육’(29.2%)과 ‘건강식품’(21.6%)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받고 싶은 선물로 꼽혔던 ‘현금·상품권’은 19.0%에 그쳤다.
선물 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예산은 ‘20만~29만원’(24.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10만원 이하’(23.0%), ‘11만~19만원’(19.7%) 순이었다. 현재 계획 중인 선물의 가격대는 개당 ‘3~5만원’(52.1%)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6~9만원’ (21.3%), ‘10만원대’(13.4%)가 뒤를 이었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20만원 이상’은 3.9%로 낮은 비중을 보였다.
설 선물 구입 장소로는 ‘대형마트’(65.2%)를 가장 선호했으며, 이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44.3%) ‘백화점’(17.7%)에서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소비자 10명 중 6명(56.8%)은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은 16.4%에 그쳤다.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 대책으로는 ‘물가·환율 안정’(56.6%), ‘경제 불안심리 안정’(26.8%) 등 경제의 불안정성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를 많이 꼽았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불안한 정치상황, 경기불황, 고물가 등으로 소비심리가 주춤한 상황에서 이번 설 연휴가 내수 활성화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상의도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내수 활성화의 온기가 고르게 퍼질 수 있도록, 내수 활력 정책 포럼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경제계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