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충남대 링크 3.0 사업단은 대전의 혁신 가족기업인 ㈜에스엘엠과 ㈜한국플랫폼서비스기술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올해 미국 라스베가스 IT제품 박람회(CES 2024)에 기업 부스 설치를 지원하고, 산학협력 우수성과를 창출한 재학생 8명을 학생 어시스턴트로 선발, 해당 기업 부스의 홍보 및 안내를 지원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혁신기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공동으로 모색하고, 우수 학생의 글로벌 혁신 역량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이다.
특히 글로벌 산업에 대한 국제적 감각과 실무역량을 함양한 리더 양성을 위해 미국 기업과 연계한 현장 단기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충남대 링크 3.0 사업단이 개설·운영 중인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기계공학부, 경영학부 등의 3~4학년 학생 11명은 사전 교과목 수강을 통해 미국 연계 기업에서 제시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가능성을 인정받은 2명의 학부생은 해당 기업에의 취업을 위한 후속 잡(Job)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글로벌 취업 네트워크 형성으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또 문제해결학습(PBL) 기반의 글로벌 혁신 교육 및 대전시와 자매도시 우호와 협력 확산에 기여했다. 각 학과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및 글로벌 현장 교육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역 혁신 기업의 수출시장 개척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역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과 우수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 학생, 학교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이다. 이상도 충남대 링크 3.0 사업단장은 “3차년도 사업에서도 글로벌 기업인 초청 강연, 글로벌 취·창업을 위한 학생 개인 멘토링 등 글로벌 역량 기반 강화를 위한 교육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