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 "신뢰 회복·브랜드 강화해 체질 개선"

공지유 기자I 2024.04.01 13:00:00

1일 방실 신임 대표 미디어 간담회
"일관성 있는 가격으로 고객 신뢰 회복"
"전기차·MHEV 출시로 파워트레인 다변화"
"올해 전년 수준 유지…내년엔 끌어올릴 것"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지프와 푸조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수입해 판매하는 스텔란티스코리아가 지난 2월 방실 전 르노코리아 상무를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방 신임 대표는 올해 고객 신뢰 회복과 브랜드 강화를 전략으로 기반을 다진 뒤 내년부터 공격적으로 판매량을 늘려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신임 대표이사가 1일 서울 성북구 한 레스토랑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공지유 기자)
방 대표는 1일 서울 성북구 한 레스토랑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스텔란티스코리아의 큰 목표는 고객 신뢰 회복과 브랜드 강화”라며 “마케팅에서부터 판매정책, 사후서비스까지 전방위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전략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방 대표는 자동차 업계에서 20년 가까지 활약하며 수입차와 국내 완성차 업계 경험을 갖춘 전문가다. 2005년 폭스바겐코리아 원년 멤버로 시작해 2015년부터는 르노코리아자동차에서 마케팅, 세일즈, 애프터 세일즈 등 분야에서 활약했다.

방 대표는 최근 수입차 시장의 어려움에 대해 “국내 특정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나머지 브랜드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며 “그러나 여전히 국내 자동차 시장에는 도전과 기회가 뒤섞여 공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판매량이 약 9% 성장하는 등 SUV를 주력으로 내세우는 스텔란티스코리아가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거라는 설명이다.

1일 서울 성북구에서 열린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 간담회 행사장에 전시된 더 뉴 2024 지프 랭글러(왼쪽), 지프 그랜드 체로키 4xe.(사진=스텔란티스코리아)
먼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가격 안정화를 주요 전략으로 설명했다. 방 대표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변화 등 이유로 잦은 판매 가격과 할인 프로모션이 고객의 구매 결정을 어렵게 했다”며 “앞으로는 일관성 있는 가격 정책으로 고객에게는 편안한 구매 서비스 경험을, 딜러에게는 건강한 비즈니스의 선순환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비스센터 확충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품질도 높인다. 특히 지프와 푸조 두 브랜드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하우스’ 전략을 강화한다. 방 대표는 “올해 원주·광주에 스텔란티스 브랜드 하우스 전시장을 열고 원주에 브랜드 하우스 서비스센터를 오픈할 예정”이라며 “2026년까지 9개 전시장과 10개 서비스센터를 브랜드 하우스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지프와 푸조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도 다변화한다. 먼저 지프의 순수 전기 SUV 어벤저를 하반기 중 국내에서 출시한다. 푸조는 대표 모델인 308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한 점을 고려해 푸조 브랜드는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방 대표는 “지프의 경우 어벤저로 첫 전기차 모델을 시작할 예정이고, 푸조의 경우 국내 시장과 소비자의 기대 등을 고려했을 때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노선을 일부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1일 서울 성북구에서 열린 방실 스텔란티스코리아 대표 간담회 행사장에 전시된 푸조 408(왼쪽), 푸조 308.(사진=스텔란티스코리아)
최근 부진한 스텔란티스코리아 실적을 내년부터 공격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프의 지난해 판매량은 4512대로 1년 전보다 37% 감소했다. 푸조의 경우 2026대를 팔아 전년 대비 3.1% 소폭 증가했다. 방 대표는 “올해의 경우 아직 기반을 다지는 시기라고 생각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며 “내년에는 조금 더 공격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 대표는 스텔란티스코리아 역사상 최초 여성 대표다. 방 대표는 수입차 업계에서 보기 드물게 여성으로서 지사를 맡게 된 데 대해 “여성이든 남성이든 누가 이끄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며 “시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가지고 앞선 전략으로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가지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