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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단장한 까사미아 서래마을점은 신세계까사의 공간 혁신 프로젝트 두 번째 결과물이다. 이달 초 ‘이탈리안 아파트’ 콘셉트로 새롭게 특화 쇼핑 공간으로 꾸민 까사미아 압구정점에 이어 ‘아트’라는 개념을 라이프스타일에 접목한 새로운 혁신 매장을 연 것이다.
서래마을점 리뉴얼은 신세계까사가 지속 전개해 나갈 ‘글로벌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기도 하다. 이번 리뉴얼에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리차드 우즈(Richard Woods)’가 함께했다. 신세계까사는 현대미술 기획사무소 ‘숨 프로젝트’와의 협업을 통해 보편적인 콜라보레이션에서 벗어난 공간 디자인, 서비스 개발 등 기존 개념을 넘어 새로운 개념의 협업, ‘공간 그 자체가 작품’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쇼핑 공간을 선보인다.
서래마을은 다채로운 문화가 공존하면서 인근에 예술의 전당, 몽마르트 언덕 등 문화예술 분야 랜드마크가 다수 위치한 특색 있는 장소다. 신세계까사는 특유의 감성과 이국적인 풍경에서 영감을 얻고자 예술인들이 모여드는 서래마을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글로벌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자 향후 거점으로 서래마을점을 낙점했다.
리차드 우즈는 다채로운 패턴을 전통 판화 기법으로 선보이는 영국의 현대미술 작가다. 특유의 위트 있는 패턴과 더불어 우리의 삶의 터전이 되는 집을 형상화한 구조물 등 다양한 작품을 공공미술 형태로 전개하며 일상의 익숙한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세계까사는 이러한 리차드 우즈의 작품과 활동에 영감을 받아 글로벌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첫 시작에 ‘아트의 대중화’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작가와 함께 우리 일상과 공간에 아트가 스며들게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갈 계획이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신세계까사는 서래마을점을 일상의 공간과 시간, 그리고 눈과 손이 닿는 모든 것에서 아트를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먼저 건물의 외관과 내부 디자인에 리차드 우즈가 직접 참여해 ‘공간의 예술 작품화’를 시도했다. 건물 외벽을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홀리데이 홈’ 아트웍으로 꾸미고, 내부 벽면은 작품으로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1층에는 아트슈머를 겨냥한 아트 소품 전문관을 조성했다. 리차드 우즈와 협업해 완성한 가구 및 소품을 단독 전시·판매하며, 글로벌 프리미엄 조명 제품들도 선보인다.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라운지 공간도 준비했다. 1.5층에 새롭게 조성한 에스프레소 라운지에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전문점 ‘오우야’가 입점한다. 2층과 3층에는 ‘라메종’, ‘디자이너스 컬렉션’ 등 신세계까사의 디자인 특화 라인으로 연출한 특별 쇼룸을 선보인다. 4층에는 세계적인 건축가,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의 창작 방향성을 보여주는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플랫폼 ‘아키텍트에디션(ARCHITECT EDITION)’이 들어선다.
글로벌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의 첫 시작을 기념해 매장 4층 아키텍트에디션 갤러리 공간에서 리차드 우즈의 국내 단독 전시회도 마련했다. 이는 작가가 새롭게 창작한 패턴의 작품을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이자 일반 미술관이나 갤러리가 아닌 작가 본인의 손길을 거친 이색 공간에서 여는 특별한 의미의 전시회다.
신세계까사 관계자는 “단순히 가구를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문화와 예술을 매개체로 고객과 교류하고 영감을 주고 받는 ‘아트 살롱’ 형식의 매장을 만들고자 했다”며 “서래마을점은 지역의 랜드마크를 넘어 고객의 일상과 마음 속에 예술의 흔적을 새길 ‘아트 마크’로 거듭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