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메신저피싱(문자금융사기)·스미싱(문자메시지 해킹 사기) 등 각종 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피싱 알림문자 서비스를 준비한다. 모바일 앱을 통해 피싱 빈발지정보를 휴대폰 메시지로 알려주는 신규 서비스다. 현재 경찰은 행정안전부와 조율 단계로, 이르면 오는 11월쯤 서비스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돈과 개인정보를 갈취하는 각종 피싱 범죄가 날로 교묘하게 진화하는 가운데, 피싱 범죄를 사전 차단하는 국민 필수 치안서비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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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보이스피싱, 스미싱 문자가 끊이지 않으면서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예방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치안당국에 따르면 국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액은 2017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2조5530억원으로 추산된다. 보이스피싱 관련 112 사고신고 접수 건수는 한 해 20만건이 넘는다.
이에 경찰은 자체 개발한 전화사기탐지기 앱에 피싱 알림문자 신규 서비스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은 스마트폰을 해킹하는 악성앱을 잡는 ‘시티즌코난’이란 앱을 개발해 최근 구글 플레이에 정식 출시했다.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지능센터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이 앱은 전화사기 악성앱을 찾아주고 삭제까지 원스톱으로 해준다.
앱 서비스 시행 결과 효과는 탁월했다. 실제 시범 운영을 시작한 6월부터 이달 현재까지 이 앱으로 2600여건의 악성앱을 탐지·삭제했다. 1건당 1000만원의 피해액을 상정하면 약 260억원의 재산피해를 예방한 셈이다. 용량도 16MB로 가벼워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데 문제가 없다.
나아가 ‘시티즌코난’에 보이스피싱 알림문자 서비스도 적용할 계획이다. 행안부에서 직접 발송하는 긴급재난문자처럼 피싱 빈발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쿠폰’이나 ‘택배 발송’ 등 특정 키워드로 가장한 스미싱 문자가 특정 지역에서 감지되면 이를 실시간으로 푸시알람하는 방식이다.
장광호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지능센터장은 “경찰은 지금까지 누적된 보이스피싱 관련 신고자의 위치를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임계치를 도출하고 빈발지 정보 알림 서비스를 개발해왔다”면서 “법령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행안부와 조율중에 있으며 기술 검증도 거의 끝낸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11월 서비스를 목표로 야심차게 만들고 있다”면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은 향후 이 서비스가 정착되면 소프트웨어 기술을 은행사·통신사·플랫폼사 등에 전면 공개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 누구나 사회공헌사업 형태로 참여할 수 있게 해 전 국민이 보이스피싱 예방 민생치안 서비스를 누리게 하겠다는 복안이다.
경찰은 아울러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범죄집단이 악성앱을 재사용할 수 없도록 IP 차단 솔루션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찰대학은 ‘시티즌코난’을 통해 삭제 조치된 악성앱을 전부 수집하고, 빅데이터화한 정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보내게 된다. KISA는 그렇게 모인 방대한 양의 악성앱을 분석해 유사한 형태의 다른 스미싱이 발생하지 않도록 IP주소를 추적해 원천 차단시킨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이 작업은 일선 경찰서에서 수동으로 해왔던 실정이라 인력부족과 인프라에 한계가 있었다.
장 센터장은 “악성앱을 개발하고 서버를 운영하는 범죄집단 입장에서는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수억원의 투자가 들어가는 데, 이를 사전에 차단하면 매몰 비용이 생겨 범죄를 막을 수 있게 된다”면서 “내년에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악성앱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