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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세계 무선이어폰 시장은 전분기대비 24% 성장했다.
지속적인 콘텐츠 시장 성장과 모바일 비디오 소비 확대 추세에 더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기본으로 제공하던 번들 유선이어폰을 점차 제외시키고 있는데 따른 영향도 큰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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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가격 100달러(약11만원) 이하 제품의 판매 비중이 56%를 기록해 처음으로 절반을 넘었다. 코로나 확산 이후 글로벌 소비심리 위축, 온라인 채널 판매 확대 등의 영향으로중저가 브랜드중심의 판매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북미와 중국에서 경쟁력 있는 중저가 브랜드들의 시장 입지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지난 3분기에도 선두 자리를 유지했으나, 점유율은 29%로 전분기대비 6%포인트(p) 떨어졌다. 프리미엄 브랜드 안에서도 신제품 출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신제품을 내지 않은 애플은 당분간 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브랜드인 삼성전자와 자브라 역시 전분기대비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다.
반면 중저가 제품을 앞세운 샤오미는 크게 성장했다. 올 3분기 가장 많이 팔리 제품 상위 10위 안에 ‘레드미 에어닷’과 ‘에어닷 S’ 등 4개 제품을 올렸다. 큐씨와이(QCY)및 제이랩(JLab)역시 다양한 신제품 라인업 확대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선전 중이다. 제이랩의 경우 기존 자국 시장인 미국 중심에서 아시아,유럽 등으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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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기존 선진시장의 성장 가도에 더해 최근 중국, 인도, 남미 등에서도 무선이어폰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4분기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성수기 효과를 감안하면 올해 글로벌 무선이어폰 시장 규모는 당초 예상치인 2억2000만대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코로나 확산과 경기 위축 여파로 프리미엄보다는 중저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제품 평균판매가는 당초 예상치를 밑돌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