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올해부터 ‘지방도 선형개량사업’ 방식을 기존 미관 위주에서 교통사고 예방 등 기능 개량으로 초점을 전환, 개선사업을 벌인다고 4일 밝혔다.
‘지방도 선형개량사업’은 급경사와 급커브 등 대형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도로 내 특정 구간을 선정,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통행 편의 등 도로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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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도는 기존 ‘경기도 지방도 선형개량사업 추진계획(2017~2028)’의 사업 대상 전체 66개 구간(78.1㎞)에 대해 위험도 전수 재평가를 시행, 위험도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사업 구간과 개선 방식을 재조정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사업을 추진했던 9곳과 타 사업 중복 구간 13곳을 제외한 44곳(68.7㎞)에 대해 개선된 사업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중 우선순위가 높은 23개 구간은 굴곡부 직선화를 최소화하는 대신 기하구조를 개량하고 과속방지시설이나 가드레일 등의 안전시설을 보강하는 방식의 선형개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는 절감한 예산 중 671억 원을 활용해 선형개량 대신 대기차로 또는 도로구조물을 확충·개선하는 ‘소규모-고기능 사업’을 추진해 교통사고 취약 구간을 개선할 계획이다.
도는 총 44개 구간에 대해 ‘지방도 선형개량사업 중장기계획(2024~2028)’을 수립, 2028년 완공을 목표로 교통안전 시설보강을 중심으로 사업을 순차적·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박성식 도로안전과장은 “‘저비용-고효율’ 방식의 사업추진으로 낭비없는 예산 집행과 함께 교통사고 예방 중심의 안전하고 신뢰높은 지방도 환경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