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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현(사진) 성균관대 글로벌융합학부 교수는 3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서 인공지능(AI) 시대의 특장점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그는 이어 “AI의 등장으로 머리속으로 그리던 것들을 실제 결과물로 만드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은 물론 비용도 확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네오베이스 무대에서 ‘AI 시대, 창의력이 곧 상상력이다’를 주제로 강연한 김 교수는 AI 시대의 도래로 인간의 창의력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고 진단했다. AI의 등장과 보급으로 콘텐츠 창작과 개발 환경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졌지만, 풍부한 상상력을 원천으로 한 인간의 창의력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그는 “AI 시대에도 콘텐츠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결정짓는 요소는 결국 인간의 창의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회 전반에 걸쳐 AI 활용과 파급력이 커진 현재를 ‘AI와 인간의 협업 시대’라는 정의도 내렸다. AI가 아직 인간의 창의력을 재현하거나 뛰어 넘는 수준은 아니지만, 창의적 활동을 돕는 도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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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인간AI인터랙션융합학과 BK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김 교수는 현재 인문사회 과학과 공학을 연결하는 융합연구에 초점을 맞춰, 정보 과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을 결합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김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글로벌융합학부를 만들고 데이터 사이언스 등 과목을 신설한 이유에 대해 “인문과 사회과학 등 모든 영역에서 AI를 접목하지 않으면 앞으로 학생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수도 있겠다는 절박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와 고양컨벤션뷰로, 오프너디오씨가 주최한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는 ‘일상이 콘텐츠다’를 주제로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열린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진흥원, 경기관광공사, 한국창업보육협회 등이 후원한다.